[대표관료제][대표관료제 정의][대표관료제 채택][대표관료제 발전][대표관료제 가치][대표관료제 문제점]대표관료제의 정의, 대표관료제의 채택, 대표관료제의 발전, 대표관료제의 가치, 대표관료제의 문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대표관료제의 정의
Ⅲ. 대표관료제의 채택
1. 관료제 내에서의 대표성 반영 범위를 결정해야 하는데 대표성은 우선 고위직에만 반영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2. 대표되어야 할 분야이다
3. 대표성의 반영시기를 채용에서부터 적용할 것인가 아니면 승진시에 그러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4. 대표성을 중앙에 근무하는 국가공무원에만 적용할 것이냐 아니면 지방공무원에게도 적용할 것이냐이다
5. 대표성은 군대, 경찰, 국영기업체 등에도 확대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Ⅳ. 대표관료제의 발전
Ⅴ. 대표관료제의 가치
Ⅵ. 대표관료제의 문제점
1. 계층별 관료의 대표성 문제
2. 정부부처별 대표관료제의 달성정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가정친화적인 정책이 대두되기 시작한 배경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는 이론적 측면에서 조직관리의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산업사회에서 조직목표의 유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조직원 개인의 목표보다는 조직의 목표를 우선시하였고, 조직관리전략 역시 관리자의 입장에서 만들어져왔다(Barrett, 1970). 같은 맥락에서, 동기이론 또한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해 조직원 개개인들의 욕구층족방안을 다루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Gortner et al., 1987). 다시 말하면, 조직원이란 사회의 하부체계인 조직단위 내의 구성원으로서 정의되는 것이지 조직단위를 뛰어넘어 사회 그 자체의 구성원으로 취급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에 대한 책임이나 조직 이외의 개인적인 생활영역이라는 것이 조직관리차원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은 아니었다. 즉, 조직원의 삶의 질(quality of worklife)의 내용은 조직 내의 생활에만 국한하여 정의되어왔다.
그러나 후기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삶의 질의 개념에 많은 변화가 오기 시작하였다. 조직목표가 조직원의 목표보다 우선 시 되었던 것이 동등한 차원의 개념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즉, 조직의 욕구와 조직원의 욕구가 균형적으로 충족될 때 조직목표의 달성도는 높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Ezar et al., 1996). 다시 말하면, 조직원 개개인의 욕구충족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조직의 목표달성도가 높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면서 조직관리전략 역시 궤도수정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조직의 관리자들은 조직원이 조직 내부의 생활이외에도 사적인 생활영역을 엄연히 영위하고 있으며 조직목표의 유효성 증대를 위해서는 그 생활영역마저도 충족시켜주어야 할 필요성을 인지하기 시작하였다(Baderschneider, 1988)).
- 참고문헌
-
권경득(1996), 한국 대표관료제의 성찰과 전망 한국정치학회 1996년도 연례학술대회 논문집
김문녕(2010), 한국경찰조직의 대표성 분석과 대표관료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홍윤(2010), 한국과 인도의 대표관료제 확립을 위한 적극적 조치 정책 비교연구, 한국공공관리학회
이현주(2010), 대표관료제를 위한 조건 연구 : 송파구청의 여성관리자 임용목표제 사례연구 , 한국외국어대학교
정헌영(1989), 대표관료제에 관한 연구, 국제대학
최무현(2001), 대표관료제 이론과 그 적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