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지능검사][지능지수][복합지능][MI][감성지능][EQ][자연지능]지능과 지능검사, 지능과 지능지수, 지능과 복합지능(MI), 지능과 감성지능(EQ), 지능과 자연지능 분석(지능, 지능검사, 지능지수,EQ)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능과 지능검사
1. 초기의 발전
2. 검사의 개정
Ⅲ. 지능과 지능지수
1. 비율 지능지수(Ratio IQ)
1) Binet는 정신연령(MA)을 정신적 수행의 지표로 삼음
2) Stern(1938)
2. 편차 지능지수(Deviation IQ)
3. 웩슬러는 편차 IQ 개념 도입
Ⅳ. 지능과 복합지능(MI)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Ⅴ. 지능과 감성지능(EQ)
1. EQ의 배경
2. EQ의 개념
3. EQ의 역할
4. EQ의 차원
5. EQ 테스트의 프로파일별 장단점
6. EQ 점수별 특징
Ⅵ. 지능과 자연지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Goleman(1995, 1998)은 Boyetzis와 함께 CPI(Emotional Competence Inventory)를 개발한 바 있으며, 그는 주장하기로 EQ는 IQ를 훨씬 능가하며, 학교 및 직장에서 성공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변량이라고 설파하였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아직까지 인지적 능력이 형성되지 않은 유아기에 상당수의 유아들이 인지적 전략 즉, metacognition 또는 metastrategy를 구사한다는 점이다. 즉, Josephs(1993)과 Lewis, Stanger, Sullivan(1989) 등은 3-5세 유아가 감성지능을 보이는 증거를 제시한 바 있다. Jesephs(1993)에 의하면, 유치원 아동은 자신의 감정이나 표정은 정확하게 언어화 할 수 없으나, 「Sour Juice」를 아무렇지도 않게 달다고 pretend 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타인에게 보일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고하였고, Lewis(1989) 등은 만 3세 유아가 표정 속임이 효과적인 속임수의 한 방편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어른이 없는 사이에 금지된 물건을 몰래 훔쳐보고도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태연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지능과 지능검사
1. 초기의 발전
Wechsler는 1939년에 성인의 지능을 재기 위한 개인 지능 검사인 Wechsler-Bellevue
Inteligence Test를 발표하였다.
이 지능검사는 오랫동안 그의 임상경험에서 생긴 독특한 지능관에 입각한 새로운 형태의 검사로서 6개의 언어성 검사(지식검사․이해검사․산수검사․유사검사 등)와 실제로 조작을 필요로 하는 5개의 동작성 검사(그림 완성검사․나무토막 쌓기 검사 등)의 두 가지 측면의 지능을 진단한다.
- 참고문헌
-
◇ 다니엘 골먼 저, 한창호 역(2008), EQ 감성지능, 웅진지식하우스
◇ 문인원(1982), 지능지수에 대한 반성, 전라남도교육청
◇ 이태희(2004), 지능 검사와 지능의 계발, 참나무
◇ 이일병(1985), 인공지능 과 자연지능 <특집> (인공지능 과 자연지능), 대한전자공학회
◇ 최무덕(1998), H.Gardner의 복합지능이론고찰, 대한민국 육군
◇ 황정규(2010), 인간의 지능,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