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역사적 발달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능의 역사적 발달 단계
※목 차※
1. 지능의 개념
2. 지능 이론
①2요인설
②다요인설
③지능구조모형
④위계적 요인설
⑤다중지능이론
⑥삼위일체 지능이론
⑦정서지능이론
3. 지능 검사
①Binet의 지능 검사
②Stanford-Binet 지능 검사
③집단 지능 검사
④그 외의 여러 검사들
4. 한국에서 시행되는 지능 검사
①중앙적성검사
②Kaufman 아동용 지능검사
③Wechsler 검사
5. 지능 검사 해석의 유의점
※참고 도서
1. 지능(Intelligence )의 개념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학자들의 정의를 유형화하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추상적 사고 능력 (L. M. Terman, L. L. Thurstone)
①한계점 : 감각적 실천능력이 지능 속에 포함되지 않기에 협의의 정의이다.
(어린이와 침팬지와 같이 추리력과 사고력은 빈약하나 실천적 지능을 가지고 과제해결을 하는 유형을 설명할 때 어려움이 있다.)
2)학습 능력(W. F. Dearborn) : 학습하는 능력, 경험에 의하여 얻어지는 능력
①한계점 : 학습이라는 개념에 대한 올바른 규정이 전제되어야 하며, 지능에 대한 경험론 과 유전론의 쟁점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3)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W. Stern, R. Pintner, S. S. Colvin)
①의미 : 본능적이거나 습관적인 행동으로는 적응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적응의 방향으로 작용하는 정신능력
②한계점 :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을 과제를 해결하는 행동,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으로 해석하게 되어 지나치게 넓은 의미로 정의된다.
*위 세 가지를 포괄하는 왝슬러(D. Wechsler)의 정의
-지능이란,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종합적이며, 전체적인 가능성이다.
4)지능은 오랜 시간 동안 지능지수를 나타내는 IQ(Intelligence Quotient)만을 의미해 왔 지만 오늘 날에 와서는 정서지능인 EQ(Emotion Quotient) 또한 지능의 한 부분으로 보 고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