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역사적 발달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능의 역사적 발달 단계
※목 차※
1. 지능의 개념
2. 지능 이론
①2요인설
②다요인설
③지능구조모형
④위계적 요인설
⑤다중지능이론
⑥삼위일체 지능이론
⑦정서지능이론
3. 지능 검사
①Binet의 지능 검사
②Stanford-Binet 지능 검사
③집단 지능 검사
④그 외의 여러 검사들
4. 한국에서 시행되는 지능 검사
①중앙적성검사
②Kaufman 아동용 지능검사
③Wechsler 검사
5. 지능 검사 해석의 유의점
※참고 도서
1. 지능(Intelligence )의 개념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학자들의 정의를 유형화하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추상적 사고 능력 (L. M. Terman, L. L. Thurstone)
①한계점 : 감각적 실천능력이 지능 속에 포함되지 않기에 협의의 정의이다.
(어린이와 침팬지와 같이 추리력과 사고력은 빈약하나 실천적 지능을 가지고 과제해결을 하는 유형을 설명할 때 어려움이 있다.)
2)학습 능력(W. F. Dearborn) : 학습하는 능력, 경험에 의하여 얻어지는 능력
①한계점 : 학습이라는 개념에 대한 올바른 규정이 전제되어야 하며, 지능에 대한 경험론 과 유전론의 쟁점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3)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W. Stern, R. Pintner, S. S. Colvin)
①의미 : 본능적이거나 습관적인 행동으로는 적응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적응의 방향으로 작용하는 정신능력
②한계점 : 인간이 하는 모든 행동을 과제를 해결하는 행동,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으로 해석하게 되어 지나치게 넓은 의미로 정의된다.
*위 세 가지를 포괄하는 왝슬러(D. Wechsler)의 정의
-지능이란, 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종합적이며, 전체적인 가능성이다.
4)지능은 오랜 시간 동안 지능지수를 나타내는 IQ(Intelligence Quotient)만을 의미해 왔 지만 오늘 날에 와서는 정서지능인 EQ(Emotion Quotient) 또한 지능의 한 부분으로 보 고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과 피아제
  • 발달 이론 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1) 인지발달의 주요 개념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 아동발달의 개념과 이론, 아동발달 연구와 역사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5. 발달에는 민감기가 있다.6.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IV. 아동발달 관련 논쟁점1. 아동은 어떤 존재인가?2. 발달의 근원적인 힘은 무엇인가?3. 발달의 과정은 어떠한가?4. 아동간의 발달 패턴은 유사한가?B. 아동발달이론의 역사I. 역사적 기초1. 고대 그리스2. 중세기~종교개혁기3. 계몽주의 시대4. 생물학적 진화론의 등장5. 과학적 아동 연구의 시작1) 아동 전기 기록2) 아동 연구 운동3) 지능검사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발달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어린이를 고려한다. 행동주의 이론을 분리하여 논의하면, 학습은 강화와 보상을 통한 조건화, 수정 또는 행동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지 정보 과정이론이 강조 될 때, 학습과정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창조성뿐만 아니라 학생의 발달 단계와 지능의 여러 형태에 초점을 둔다. 형상학적인 학습 양상은 학습자의 욕구, 태도, 감정을 다루며 그에 따라 대안적 학습을 필요로 한다. 행동주의 전통 심리학을 대표

  •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에게 적용시 기대되는 효과 및 단점을 서술하시오
  • 단계 6가지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는 다음과 같다.1) 1단계: 교환 훈련1단계에서는 그림과 사물을 교환하여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도록 중재한다. 1단계의 교육목표는 선호 사물을 보면 학생은 그림카드를 집어 의사소통 상대에게 건네주는 것이다. 교수 시 주의할 점으로 자발적 요구하기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언어적 촉진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대신 보조교사가 학생의 뒤에 위치해 있다가 학생이 사물에 손을 뻗을

  • 청소년의 심리상담
  • 역사적 조망플라톤의 청소년기에 대한 견해-청소년기에 이성, 합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과학과 수학을 지도해야한다.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청소년기의 개인들은 성숙한 사람에 비해 불안정하고 인내심과 자기 통제능력이 부족하다.*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발달단계조명:유아기: 출생~7년소년기: 7년~사춘기청소년기: 사춘기~21세★청소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이 시기를 발달적 시기 또는 자기선택에 의한 자기결정과 자기통제능력의 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