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인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제4장 정서와 인간관계 -
1. EQ의 출현
EI 또는 EQ ⇒ 정서지능 또는 정서지능지수
감성(feeling) :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구어체의 용어
정서(emotion) : 행동의 변화, 방향 및 강도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생리적 과정을 수
반하는 내적 상태
정서지능이란 개념은 전통적인 지능관을 근거로 수리력암기력기억력 등의 인지적 능력만으로 인간의 능력을 평가하거나, 교육적 성취를 예언하는 것이 실제 사회생활에서의 성공 여부를 예언하는 것이 한계에 부딪히고, 인지적 능력만을 강조하는 일은 인간의 잠재 능력의 계발에 크나큰 손실을 초래한다는 비판이 대두되면서 새로운 시각에서 인간의 능력을 개념화하려는 시도로 등장하였다.
정서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
- Aristoteles,「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성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
- Thorndike : 1920년대에 사회적 지능의 개념으로 정서능력을 다룸
- Gardner(1983) : 지능을 인간의 포괄적인 능력의집합체로 새로이 개념화하면서 비인지
적인 능력도 지능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봄
- Salovey와 Mayer(1990) : 정서지능이란 용어 처음 사용, 체계적인 연구 진행
- Goleman(1995), 「Emotional Intelligenc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년기 발달특성] 노년기 발달특징(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노년기 은퇴, 인간관계의 변화, 노년기 문제
  • 노년기 발달특성 노년기 발달특징(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노년기 은퇴, 인간관계의 변화, 노년기 문제목차노년기 발달특성I. 노년기 발달특징1. 신체 및 운동발달2. 인지발달3. 사회정서발달II. 노년기 은퇴1. 은퇴 이전 시기2. 밀월기3. 각성기4. 적응기III. 인간관계의 변화IV. 노년기 문제1. 황혼기 이혼2. 황혼 범죄3. 독거노인4. 노인자살* 참고문헌노년기 발달특성일반적으로 노년기는 신체적 건강이 쇠퇴하고 직장에서

  • [심리학] 제9장 친구관계-우정
  • 관계와는 구분.③가장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 위계적 관계에서 지켜야 되는 심리적 부담과 제약이 적음. 가족관계나 직장에서의 인간관계처럼 의무적으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구속력도 적음. 연인관계처럼 강렬한 심리적 애정을 투여하지 않으며 책임감을 덜 느끼는 관계. ④친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사점을 지닌 사람들이기 때문에 서로 공유할 삶의 영역이 넓음. ⑤구속력이 적어 해체되기 쉬움. 3) 친구의 기능①주요한 정서적 공감자이자

  • 오랫동안 지속되는 인간관계와 그렇지 못하는 인간관계의 특징은 무엇이며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 성격, 정서, 동기, 애착에서 나타난 개념을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오랫동안 지속되는 인간관계와 그렇지 못하는 인간관계의 특징은 무엇이며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 성격, 정서, 동기, 애착에서 나타난 개념을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내용나이가 들어도 밤에 잠을 못 이루는 고민 중 하나는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일 것이다. 각자가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관계가 깨지기도 합니다. 오래

  • 오랫동안 지속되는 인간관계와 지속되지 못하는 인간관계의 특징은 무엇인지 다양한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 성격, 정서, 동기, 애착에서 나타난 개념을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 오랫동안 지속되는 인간관계와 지속되지 못하는 인간관계의 특징은 무엇인지 다양한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 성격, 정서, 동기, 애착에서 나타난 개념을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내용인간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가지며, 모든 인간관계가 항상 긍정적이고 장기적인 것은 아니다. 어떤 관계들은 쉽게 깨지거나 끝난다. 그렇다면 무엇이 인간관계의 이러한 측면을 결정하는 것일까? 우선, 오래 지속되는 인간 관계는 서로에게 좋은 감정

  • [교육학개론]인성교육과 부모교육
  • 관계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인성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본고는 인성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과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해 논해보고자 하였다.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인성교육의 영역을 정서교육, 생활습관지도, 인간관계지도, 도덕성교육으로 나누어 보았다. 각 영역마다 인성의 인지적 요소들과 정의적, 행동적 요소들이 개입되어 있으나 정의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