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구매][구매][충동구매][인지욕구][자아존중감][구매충동][강박구매자][구매성향][쇼핑행동][강박관념][충동성]강박구매의 정의, 강박구매와 충동구매, 강박구매와 인지욕구, 강박구매와 자아존중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강박구매의 정의

Ⅲ. 강박구매와 충동구매

Ⅳ. 강박구매와 인지욕구

Ⅴ. 강박구매와 자아존중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Faber와 O'Guinn(1988)은 강박적인 소비를 \"감정과 본질을 얻기 위하여 행하고, 사용하고, 경험하려는 통제할 수 없는 충동이나 욕망이 결국에는 개인과 또는 타인에게 해로운 행동을 반복적으로 함으로써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도록 개인을 유도하는 반응\"으로 정의했다. 또한 \"부정적인 사건이나 감정에 대한 일차적인 반응이 되는 고질적인 반복적 구매\"라고 설명하였다. 한편 d'Astous, Valence 및 Fortier(1989)는 강박구매는 \"내적인 요인에서 발생된 것으로서 심리적인 긴장 및 행동의 습관적인 성질에 의해 유발되고, 좌절 및 죄책감 등의 감정이 뒤따르게 되는, 통제할 수 없는 구매욕망\"이라고 정의했다.
그 후. d'Astous(1990)는 강박구매를 \"모든 소비자에게서 볼 수 있는 일반화된 구매욕망\"이라고 보다 일반적으로 정의하였으며, 이 구매욕망이 극단적으로 높은 사람을 강박구매자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강박적인 소비, 강박구매, 그리고 일반적인 구매에 따라다니는 부수적 소비와 같은 것은 구매행동의 역기능적 행동을 강조한 것으로서, '제품 소비와 관련된 기능적이고 심리적인 만족을 꾀하고자 하는 구매하려는 동기'와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하였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소비자가 항상 충동적이지는 않으나, 어떤 때는 역기능적인 소비행동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며 일반 소비자는 물건을 사고 싶은 일반화된 구매욕망이 점차적으로 강하게 반복됨으로써 강박구매자가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보다 폭 넓은 소비자 행동의 구매연구를 위해 이러한 정의를 따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신(1995), 소비자사회화 관점에서 본 청소년들의 강박적 구매성향, 충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지
김세정 외 1명(2005), 강박구매 성향과 충동성, 일상적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이대룡, 이상빈, 곽현진(1997),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쇼핑행동에 따른 구매충동과 강박구매, 광고연구
여운승(1992), 강박구매의 개념과 측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이승희 외 1명(2003), 강박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KISTI, 한국의류학회
장정원(2010), 강박구매 성향자의 정서적 취약성 및 정서조절방략,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한국사회와 범죄
  • 행동을 좋아하는 것으로 착각을 한다. 또한 가정환경으로 인해서 협소한 자아를 갖기에 조그만 일에도 화를 잘 내는 충동성, 특별히 어떤 행위를 고집하는 강박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한 예를 들면 알래스카에 거주했던 로버트 핸슨은 창녀가 세상에서 없어져야 한다는 강박적 사고에서 이들만을 살해하였다. 연쇄살인자들이 알코올약물 중독자가 되는 이유는 어렸을 때 좋지 못한 가정환경으로부터 계속되고 있는 불쾌한 영향을 통제하기 위함이다.

  • 한국사회와 범죄
  • 행동을 좋아하는 것으로 착각을 한다. 또한 가정환경으로 인해서 협소한 자아를 갖기에 조그만 일에도 화를 잘 내는 충동성, 특별히 어떤 행위를 고집하는 강박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한 예를 들면 알래스카에 거주했던 로버트 핸슨은 창녀가 세상에서 없어져야 한다는 강박적 사고에서 이들만을 살해하였다. 연쇄살인자들이 알코올약물 중독자가 되는 이유는 어렸을 때 좋지 못한 가정환경으로부터 계속되고 있는 불쾌한 영향을 통제하기 위함이다.

  • 쇼핑중독과 우울증
  • 강박적으로 쇼핑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의한다. 그러나 우리는 쇼핑중독과 강박구매의 차이를 구별 할 필요가 있다. Scherhorn(1990)은 자신의 의지와 상반되는 불쾌한 압력에 의해 통제불능 상태에서 행동이 반복되는 강박적 행동과 자신의 욕구를 따르는 것이나 압도되어 저항할 수 없는 통동에 빠지는 중독 행동의 차이점을 서술하면서 강박구매가 아닌 중독 구매의 용어의 적합성을 설명하였다. 또한 충동구매와도 차이가 있는데 비계획적 구매라는

  • [대학생][대학문화]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성별직업의식,취업의식,성의식, 대학생의 구매성향,흡연,메시지프레이밍,공연문화,친구관계
  • 구매성향1. 구매충동2. 자아존중감3. 강박구매4. 구매충동, 자아존중감 및 강박구매의 관계Ⅶ. 대학생의 흡연과 메시지프레이밍Ⅷ. 대학생의 공연문화1. 문화(특히 민중가요)에 대한 논의들2. 대학 공연문화 추세3. 앞으로의 방향 설정에 대한 제언Ⅸ. 대학생의 친구관계1. 초기 친구관계 형성의 장(場)2. 초기 친구관계의 형성요인1) 유사성2) 공간적 근접성 3)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개인적 평가참고문헌Ⅰ. 개요21세기의 교육, 특히 대학교육은

  •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 아동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 대학생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TV홈쇼핑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 아동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 대학생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TV홈쇼핑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분석Ⅰ. 개요Ⅱ.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Ⅲ. 구매자(소비자)와 아동구매자1. 구매자금마련2. 상점선택행동3. 상품선택행동Ⅳ.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Ⅴ. 구매자(소비자)와 대학생구매자Ⅵ.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