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쟁의 상과 기조, 투쟁의 종류, 투쟁과 파업투쟁, 투쟁과 사회보장투쟁, 투쟁과 여성노동법개정투쟁, 투쟁과 노동시간단축투쟁, 투쟁과 자동차산업정상화투쟁, 투쟁과 간병인무료소개소확보투쟁, 해외매각반대투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투쟁의 상과 기조
1. 투쟁의 상
2. 투쟁의 목표
3. 투쟁의 주요 요구
1) 임단협 집중 요구
2) 제도개선 및 사회개혁
4. 주요 투쟁 세부요구
1) 비정규직 차별 철폐와 정규직화
2) 주5일제 전면 실시와 일자리 나누기
3) 최저임금 인상과 연대기금 쟁취
4) 산별교섭 쟁취
5) 이라크 파병철회 및 손배․가압류․구속․수배 등 노동탄압 분쇄와 교수 공무원 노동3권 쟁취
6) 한일 FTA 저지․공공서비스 시장개방 반대
7) 구조조정 중단 및 산업공동화 대책 마련
8) 조세개혁과 건강보험 적용 확대 등 사회복지 예산 확대

Ⅲ. 투쟁의 종류
1. 준법투쟁
2. 사이버 투쟁(온라인 집회)
3. 순회투쟁
4. 출근투쟁
1) 취지
2) 방식(총연맹 차원의 경우)

Ⅳ. 투쟁과 파업투쟁

Ⅴ. 투쟁과 사회보장투쟁

Ⅵ. 투쟁과 여성노동법개정투쟁

Ⅶ. 투쟁과 노동시간단축투쟁
1.한국의 고용구조에 대한 문제제기
2.자본의 논리
3.한국 노동운동 방향정립 요구

Ⅷ. 투쟁과 자동차산업정상화투쟁
1. 자동차연맹의 승리
2. 승리의 요인
1) 올바른 전술구사
2) 자동차 연맹의 강고한 투쟁전선 구축
3) 민주노총의 총파업 결의와 완성사들의 투쟁참가

Ⅸ. 투쟁과 간병인무료소개소확보투쟁

Ⅹ. 투쟁과 해외매각반대투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자유주의의 실패, 이 귀결은 필연적인 것으로 보인다. 역사를 돌이켜 보면, 자유시장경제가 가져온 경제적 파국(1930년대 대공황)에 대한 이론적, 정책적 반성으로부터 케인즈주의 복지국가가 출현한 것인 만큼 케인즈주의 복지국가의 위기를 신자유주의와 자유시장경제로의 전환을 통해 극복할 수 없음은 이미 예정된 것이었다. 진정한 해결책은 케인즈주의 복지국가를 넘어서는 사회화의 일층의 진전에 있었다. 즉 케인즈주의적 국독자의 위기는 케인즈주의로 표현되는 제한된 사회화가 국독자하에서의 일층의 생산력 진보와 더 이상 조응할 수 없다는 것의 표현이며, 이 위기의 극복을 위해서는 케인즈주의로부터 자유주의로의 후퇴가 아니라 케인즈주의의 일층의 급진화가 요구되었다. 현대 구조위기의 이러한 성격과 탈사회화를 기획한 신자유주의의 충돌로부터 이 시기 사회화논쟁은 오히려 격화되었는데, 이는 당연한 것이었다. 우선 신자유주의 정책 자체가 기왕의 사회화를 공격할 목적으로 기획되었고, 또 현실의 구조위기가 객관적으로 반자본주의적인 사회화의 확대를 요구하였다는 점에서, 사회화는 경제위기와 탈위기 논쟁의 중심으로 가져올 수밖에 없었다.
이 시기 경제위기 정세와 사회화 논쟁의 국제적 활성화는 다음처럼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다. “1970년대 이래 자본주의의 위기가 심화됨에 따라 사회화의 쟁점은 오히려 사민당을 급진화시켰는데, 1970년대 초 영국 노동당은 주요 산업과 기업을 국가지주회사로 포괄하는 ‘대안경제전략’(AES)을 당의 공식적 선거강령으로 채택하였고 프랑스 사회당과 공산당은 공동선거강령에 합의하였으며, 70년대 중반 스웨덴 노동조합과 사민당은 마이드너의 ‘임금노동자기금안’(기금을 통한 사회화안)을 공식화하였다.
참고문헌
▷ 김상복(1999), 사회보장쟁취투쟁과 노동조합운동의 발전, 노동조합기업경영연구소
▷ 강연자(2010), 주40시간 법정노동시간 단축 투쟁과 노동운동의 과제, 메이데이
▷ 공계진(1997), 현장통신 : 자동차산업 정상화 투쟁 중간평가, 한국노동사회연구소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학원 력사연구소(1960), 파업 투쟁 자료집 : 1920년-1931년, 과학원출판사
▷ 정지현92005), 여성노동자 실태와 여성노동권 쟁취 과제, 노동조합기업경영연구소
▷ 조돈문(2003), 대우자동차 노동조합의 해외매각 반대투쟁 : '동원의 논리'와 '설득의 논리', 한국산업노동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투쟁] 메이데이집회, 총파업투쟁, 메이데이투쟁, 한라중공업 파업투쟁, 집회시위, 서울경인사회복지노동조합 장애인콜택시지부 투쟁, 글리벡 투쟁, 여성노동법 개정투쟁, 임금인상투쟁, 자동차산업 정상화투쟁 분석
  • 메이데이집회, 총파업투쟁, 메이데이투쟁, 한라중공업 파업투쟁, 집회시위, 서울경인사회복지노동조합 장애인콜택시지부 투쟁, 글리벡 투쟁, 여성노동법 개정투쟁, 임금인상투쟁, 자동차산업 정상화투쟁 분석Ⅰ. 메이데이집회Ⅱ. 총파업투쟁1. 개악노동법의 주요 내용2. 파업의 전개과정Ⅲ. 메이데이투쟁Ⅳ. 한라중공업 파업투쟁 Ⅴ. 집회시위Ⅵ. 서울경인사회복지노동조합 장애인콜택시지부 투쟁1. 투쟁경과2. 서울시 장애인콜택시제도의 문제

  • [경영학] 쌍용자동차 노사관계
  • 쌍용자동차 노사관계서론1) 선정이유2) 재무제표3) 연구방향본론Ⅰ. 쌍용자동차 구조조정 추진배경1) 전 세계 자동차산업 침체와 쌍용자동차 경영위기2) 쌍용자동차 노사관계 성격3) 2006년의 쌍용자동차 노사문제4) 2009년 현재의 쌍용자동차 노사문제Ⅱ. 2009년 쌍용자동차 구조조정 노사분쟁 전개과정1) 법정관리 신청부터 회사의 경영정상화 계획 발표 (2009/01/09 - 2009/04/03)2) 경영정상화 계획 발표 이후 노조 파업 돌입 (2009/04/07 - 2009/05/20)3) 노조

  • 인사관리 기업사례 분석(GM대우 노조)
  • 정상화시켰다는 평을 받았다.백순기 기자 현재 국내 자동차업계 호조가 노조 투쟁으로 인하여 수출과 실적부진으로 인해 호기를 놓치고 악재가 계속되고 있다. 자동차업계 노조들이 파업의 수위를 높이고, 나머지 완성차 업체들의 노조도 파업 참가를 선언하면서 대구경북지역 자동차부품업계들이 가동중단이나 조업을 단축하는 등 덩달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주문량 감소, 고정비용의 부담으로 경영상 애로가 나타나고 있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상■ 산업자치주의에 입각한 합리적 노사교섭의 미정착문제■ 노동법개정과정의 정치적 행태의 발달과 노사분규의 정치적 쟁의화■ 사회■정치조합주의적 노동운동으로의 변화되는 행동양식2) 1990년대 후반기 노사관계의 문제연도조합원수(천명)조직률(%)19966,42413.319976,73312.2증감증가 691감소 1.1-노사분규 발생건수2). 과거 노사 분규 분석 및 평가1. 2002년도 노사분규 총괄2002년도 노사관계는 공공부문 구조조정, 근로시간단축, 공무원노

  •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의 정책공약0k
  • 반대노동▷파견근로자 보호법 제정▷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시간 감축▷하도급 근로자 보호 법안 추진▷복수노조 창구단일화 정책보완책 마련▷택시의 대중교통화 및 연료 다변화 해결복지정책▷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제도 확립▷노인(65+) 임플란트 지원(단계적 건강보험 적용)▷경증 치매환자까지 장기요양보험 확대 적용 ▷4대 중증질환 진료비에 대한 국가 책임 ▷노인돌봄서비스 확대여성정책▷임신 후 근로시간 단축제 실시▷남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