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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의식과 가족관

Ⅲ. 청소년의식과 진로의식성숙

Ⅳ. 청소년의식과 노인관

Ⅴ. 청소년의식과 놀이문화

Ⅵ. 청소년의식과 가치관

Ⅶ. 청소년의식과 컴퓨터
1. 커뮤니티 활동 정도
2. 가입한 커뮤니티 수
3. 현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커뮤니티의 성격 및 종류
4.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모님들의 태도
5. 친구와 인터넷과의 관계

Ⅷ. 청소년의식과 통일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청소년은 성인으로서의 독립적인 역할과 자아정체성을 추구해 나가는 동시에, 경제적인 면에서는 여전히 부모에 의존적이며, 부모나 주변의 어른들이 정서적인 지지와 지도를 해 주기를 바라는 한편, 그들이 제공하는 정보나 충고를 자유롭게 수용하고 거절할 수 있는 독립적인 존재로 존중받고 싶어한다. 이처럼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급격한 변화와 과중한 발달과업으로 인하여 일반 청소년이나 심각한 문제를 가진 청소년 모두, 어느 정도는 상황에 맞지 않는 그릇된 사고, 지나치게 다양한 감정과 심리에 의한 혼란, 정서적 미성숙 등의 문제를 갖게 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 실천 방법으로써 집단사회사업은 그 효과성을 인정받아 왔으며 과도기적 불안을 겪는 청소년기에 집단 경험을 하게 되면 인격적 성장을 촉진한다고 한다. 집단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함께 고민하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상을 인식하는 데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고, 같은 감정을 공유한다는 동질의식으로 인하여 내면의 열등감이나 죄의식, 수치심들도 나눌 수 있게 된다.
집단에 대한 사회사업실천은 개인에 대한 사회사업실천과 비교해 볼 때,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과 반응을 알고자 하거나 알아야 될 경우와 특히, 대인관계에서 자신감과 사회기술을 습득하는 경험이 필요한 경우에 더욱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조건없이 인격적으로 존중받고 수용되는 사회복지사와의 일대일의 관계보다 집단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상황은 참여자들에게 실생활에 가까운 대인관계 속에서 자신을 실험하고 경험하는 기회를 더 많이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장호 / 상담심리학 입문, 박영사, 1984
정하성 / 청소년문제와 지도, 해와달, 1993
체육청소년부 / 청소년백서, 삼진인쇄, 1992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 오늘의 청소년, 송년호, 1988
한국청소년연구원 / 청소년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조사연구(Ⅱ), 1990
함종한 / 청소년학원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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