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심리학적 이론,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현황,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과 언어폭력,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지도 방안,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 예방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심리학적 이론
1. 정화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정보처리이론
1) 인지심리학의 활성화 확산모형(spreading activation model)
2) 정보처리패러다임에서 출발한 사회인지적 접근(social-cognitive approach)
3) 일반정서공격모델(general affective aggression model : GAAM)

Ⅲ.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현황
1.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신공격
2. 학부모 비방 글의 문제점

Ⅳ.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과 언어폭력
1. 청소년들의 존재 보증의 욕구가 이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2. 학교에서의 억압경험이 ‘숨은 공간’ 안에서 분출하는 것이다
3. 일단 폭력적 성향이 나타나게 되면 그 ‘씨앗’은 다음과 같은 매카니즘을 통해 확산된다
4. 청소년 사이버 언어폭력은 주로 ‘이드 분출적 언어코드 문화’와 관련이 있다
5. 청소년들이 도구적 일탈행동을 조장하는 상업논리의 희생물이 되고 있다는 점이 사이버 폭력의 성행과 깊은 관련이 있다

Ⅴ.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지도 방안
1. 학생들의 사이버폭력 공간의 무분별한 접속
2. 사이버폭력의 다양화에 따라 대응기법도 다양하게 발전
3. 사이버폭력의 다양화에 학생, 교사, 학부모가 효율적으로 대응
4. 학생 사이버폭력의 증가 추세와 함께 가해 학생들의 의식도 ‘둔감화’되어 가는 추세
5. 학생들은 사이버폭력 관련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는 있으나 부모나 교사와의 의논 절차를 선호하지 않음
6. 실명제 접속이나 불량정보 필터 장치 의무화
7. 다양한 고육연수 체제 구축·지원

Ⅵ.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예방과 대책
1. 사이버 폭력을 당하는 학생이 해야 할 일
2. 사이버 폭력을 행하는 학생이 해야 할 일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공동체는 물리적인 공간으로서의 학교를 말하는 것이 아니며, 교사-학생-학부모의 의사소통체계로 넓게 규정한다. 교사, 학생, 학부모간의 의사소통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 데, 그 중에서 사이버 세계를 매개로 한 전자통신(특히 인터넷 혹은 홈페이지 등)상에서 이루어지는, 혹은 그와 관련된 만남의 방식을 그 영역으로 설정한다. 여기에서 지적해야할 점은, “과연 학교 공동체” 혹은 학교 공동체 안에서의 의사소통 자체가 존재하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사실상 오늘날 학교는 공동체성을 상실해 있으며(교실 붕괴 등), 그 공동체성을 회복하지 않는 한 사이버폭력의 문제는 그 자체로서 근절될 수 없다는 점이 지적되어야 한다.
사이버 폭력이라는 것은 사이버공간에서 실제로 싸운다는 의미가 아니라 (1) 음란, 폭력 등 불건전정보 유통과, (2) 사이버 언어폭력(성폭력, 사이버 명예훼손), (3) 인터넷 도박, (4) 바이러스 유포, 해킹 등 포괄적인 악요소(惡要素)들을 통칭하는 말로 이해된다. 이중에서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관련된 것들은 주로 첫 번째와 두 번째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이 글에서의 ‘사이버 폭력’이라 함은 주로 이 두 가지를 의미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사이버폭력(인터넷폭력)의 심리학적 이론

1. 정화이론

프로이드는 인간은 내부에 공격적 에너지의 저장소를 항상 지니고 있다고 가정했다. 즉 상황이 어떠하든 간에 개인은 그것을 발산시켜 버릴 필요가 있는 어떤 양의 공격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이드의 정화이론에 의하면 공격을 직접(직접표현) 혹은 간접(대리체험)으로 표현함으로써 분노감정이 간단하게 감소될 수 있다. 상식적인 언어로 말하면 이것은 ‘울분을 푼다’거나 ‘몸에서 풀어내 버리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이러한 과정을 정화라고 했다.
참고문헌
김현숙(2002), 중학생의 인터넷 관련 비행 실태 분석을 통한 사이버 폭력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방원중학교
박종렬(2012), 사이버 폭력의 피해자 지원에 대한 개선방안,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유상미 외 1명(2011), 사이버 폭력의 원인에 대한 구조모델의 제시와 검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정진수 외(2000), 신종성폭력-사이버성폭력의 실태와 대책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정완(2000), 사이버성폭력의 실체와 대책, 형사정책연구소식지
한숭희(2000), 학교공동체에서의 사이버폭력 실태와 대응방안, 한국교원총연합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1) 가정적 환경(2)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해7. 학교폭력문제의 현황8. 학교폭력의 문제점1) 폭력의 이한 문제점2) 연구상의 문제점3) 예방 및 근절대책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유형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집단 괴롭힘5) 성적 폭력

  • [사회문제] 한국사회와 범죄
  • 의 개념2) 보이스 피싱의 종류3) 보이스 피싱의 사례4) 보이스 피싱의 대응책(2) 인터넷 쇼핑몰 사기1) 인터넷 쇼핑몰 사기 특징2) 인터넷 쇼핑몰 사기 사례3) 인터넷 쇼핑몰 사기 대응책나. 살인(1) 연쇄살인 : 사이코패스1) 연쇄살인의 정의2) 연쇄살인범의 특징3) 연쇄살인의 유형4) 한국 연쇄살인 사례5) 연쇄살인을 다룬 영화6) 연쇄살인의 원인7) 연쇄살인과 사이코패스8) 연쇄살인의 예방법9) 연쇄살인의 대책다. 폭력(1) 가정폭력 : 부부폭력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1) 정의2) 특징2.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1) 위험요인2) 보호요인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방안1) 국내 학교폭력 예방 및 대

  • 한국사회와 범죄
  • 의 개념2) 보이스 피싱의 종류3) 보이스 피싱의 사례4) 보이스 피싱의 대응책(2) 인터넷 쇼핑몰 사기1) 인터넷 쇼핑몰 사기 특징2) 인터넷 쇼핑몰 사기 사례3) 인터넷 쇼핑몰 사기 대응책나. 살인(1) 연쇄살인 : 사이코패스1) 연쇄살인의 정의2) 연쇄살인범의 특징3) 연쇄살인의 유형4) 한국 연쇄살인 사례5) 연쇄살인을 다룬 영화6) 연쇄살인의 원인7) 연쇄살인과 사이코패스8) 연쇄살인의 예방법9) 연쇄살인의 대책다. 폭력(1) 가정폭력 : 부부폭력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및 사례 보고서
  • 언어적, 정신적, 심리학적 학대라고도 함.)3) 성적 학대4) 방 임4. 아동학대의 원인5. 아동학대 현황 (2006년도 아동학대현황보고서 참조,보건복지부,2007.04)1) 사례유형별 현황 2) 아동학대 발생장소 및 발생 빈도3) 피해아동 성별 및 연령 4) 피해아동 연령별 아동학대 사례유형5) 피해아동 가족유형 6. 아동학대 후유증7. 아동학대 문제점8. 아동학대 개선방안1) 아동학대 신고의 활성화2) 아동복지 사업으로서의 대책3) 아동학대 및 방임에 대한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