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현황과 예방대책에 대한 교사의 책무 및 학교폭력의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의 유형, 특성, 발생원인, 현황,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교사의 책무, 학교폭력의 해결방안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폭력 가해·피해 유형별 특성 분석
1) 가해 청소년들의 특성
2) 피해 청소년들의 특성

4. 학교폭력의 경향

5.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청소년기 특징에 의한 요인
4) 사회문화적 요인
5) 교육환경적 요인

6. 학교폭력의 현황
1) 학교폭력 피해 경험
2) 학교폭력 피해행태
3) 신고·상담 경험
4) 학교폭력 가해 경험
5) 예방교육 경험

7.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교사의 책무
1)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격리 및 피해학생·신고학생 보호
2) 학교폭력 전담기구에 신고 및 해당 학부모 면담
3) 사후 생활지도

8. 학교폭력의 해결방안
1) 가정의 해결방안
2) 학교의 해결방안
3) 사회의 해결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학교폭력의 현황과 예방대책에 대한 교사의 책무 및 학교폭력의 해결방안 ◈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은 ‘학교’와 ‘폭력’이라는 용어의 결합인데, 여기서 ‘학교’는 학교 주변을 중심으로 일정한 거리 이내에 위치한 지리적·공간적 장소를 지칭하는 것이다.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이하 ‘학교폭력법’으로 약함.)’ 제2조에 규정된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청소년 폭력 예방재단에서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학교 밖에서 학생이라는 인격체가 중심이 되어 개인적이나 집단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신체적 폭력(폭행, 금품갈취등), 정신적 폭력(욕설, 협박, 집단 따돌림 등), 성적 폭력(성희롱, 성폭행, 강간 등)과 같은 모든 유형, 무형의 폭력행위라고 하였다.
Olweus는 학교폭력(bullying)에 대해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학생들에 의해 행해지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부정적인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Olweus, 1991). 이러한 부정적인 행동은 신체적, 언어적 또는 심리적인 행동들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구타와 같은 신체적인 공격, 언어적인 공격(욕설, 별명 부르기), 얼굴을 찌푸리거나 심술궂은 제스처를 취하는 것, 협박, 조롱하기, 비방하기, 모욕, 물건을 훔치는 것, 물건을 망가뜨리는 것, 그리고 집단에서 의도적인 배제를 시키는 것 등을 포함한다(Smokowski & Kopasz, 2005).
Galloway(1994)는 학교폭력에 대해서 ‘한 사람 또는 집단이 다른 사람 또는 집단에게 의도적으로 고통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Hoover와 동료들(1993)은 ‘한명 또는 한 집단의 학생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개인에 대한 신체적이거나 심리적인 학대’라고 정의하였다(Bosworth, Espelage, & Smith, 1999).
참고문헌
? 교육부(2013)「학교폭력 사안처리 및 초기대응 절차」
? 관계부처합동(2013)「현장 중심 학교폭력 대책」
? 도중진,박광섭,박행렬(2012)「학교폭력의 예방 및 근절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 수립 용역」충남대학교
? 홍종관(2012)「학교폭력의 실태, 원인 그리고 대처에 관한 연구」Vol. 11, No. 2
? 박효정(2012)「학교폭력 근절 대책의 성과와 과제」한국교육개발원
? 정현주,이호준,김하나(2012)「학교폭력 가/피해자 부모교육 프로그램」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법무부,교육과학기술부(2012)「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역할」
? 여성가족부(2012.12)「2012년도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종합실태조사 보고서」
? 고성혜,최병갑,이완수(2005)「학교폭력 피해자 치료·재활 및 가해자 선도의 효율적 방안 연구」
? 스톱불링, 여성가족부, 통계청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유학(교육이민) 및 공교육 정상화]조기유학(교육이민) 및 공교육 정상화
  • 대한 불만으로 인하여 외국학교를 선택한다고 한다. 수시로 바뀌는 교육정책, 입시지옥, 하향평준화의 획일적인 교육, 사회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사의 질, 학교폭력, 학교교육에만 기대서는 입시에 실패한다는 불안감) 동아일보 3월 4, 5일자, 과외부담으로 인한 사교육비 과중, 한국학교의 졸업장이 노동시장에서 갖는 가치에 대한 회의, 암기식 교육에 대한 회의 ) 조선일보 3월 5일자 등으로 인해 국내의 교육기회를 포기하고 외국유학으로 눈을

  • [청소년교육] 청소년범죄의 실태와 원인 개선책
  • 폭력과 각종 범죄의 폭증으로 나타나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최근에 집단화, 흉포화, 지능화되는 청소년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 마련의 필요성이 절실하고 적극적으로 청소년범죄 예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계획과 대책을 마련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연구의 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비행의 양적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사회화 기제로서의 가정, 학교, 매스미디어 등의 역할을 새로이 정립해야 할

  • [범죄]학교폭력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현황 3(2) 관련사례 및 특징 - 5(3) 대응상 문제점 83. 효율적 대응방안 - 12(1) 양호교사의 활용과 대책 - 12(2) 외부 전문가와의 연계 필요성 14(3) 청소년상담원 자격소지자 등의 활용 15(4) 학교폭력예방교육의 실시 -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및 별첨 ―――――――――――――――――――――――――――――― 45Ⅰ. 서론우리나라에서 학교 사회사업이 사회적 관심과 쟁점으로 부각하기 시작한 것은 1998년 정도의 일이다. 청소년 비행, 약물남용, 학교폭력, 등 학교교육현장의 병리현상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그 내용을 사건화 하여 언론에 보도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으로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이 모색되기에 이르렀다. 90% 이상의 대다수 청소년이 중등교육을

  • 탈북자 청소년 교육의 문제와 해결방안0
  • 학교를 수료한 경우도 다수 있다. 불합리한 정부의 학력인정정책이 탈북 청소년들의 학력수준을 오판하는 결과를 낳고 있는 것이다.-탈북청소년 학업 중도탈락률 현황을 표기한 그래프-하지만 학업 중도 탈락의 가장 주된 이유는 역시 부적응이다. 탈북 청소년들은 입국 이후 즉시 하나원에서 남한 사회 적응 훈련을 받지만 예산시설교사의 부족으로 인해 실효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결국 탈북 청소년들은 직접 남한 사회에 부딪히며 적응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