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유형과 특성,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학습과 교육,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관여도,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태도][인식적 반응접근법]소비자태도와 관여도, 소비자태도의 형성,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 소비자태도와 상표태도, 소비자태도와 제품유형, 소비자태도와 소비자태도 사례, 소비자태도와 인식적 반응접근법
- [경영학과 B형] 관여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각 요인들이 어떻게 소비자의 관여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들면서 설명
- [인지욕구, 정보탐색행동, 유머광고효과, 공익광고효과] 인지욕구의 개념, 인지욕구의 특징, 인지욕구와 정보탐색행동, 인지욕구와 유머광고효과, 인지욕구와 공익광고효과 심층 분석
- [인터넷소비자행동] 인터넷 소비자 행동의 이해
- [매스컴]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한 논문들에 대한 조사 및 분석 보고서
- 목차
-
Ⅰ. 개요
Ⅱ.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유형
Ⅲ.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특성
1. 실제적 과제 중심의 수업내용
2.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텍스트 중심의 학습자료
3. 다양한 과제 수행 활동
4. 교수자의 활발한 피드백
Ⅳ.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학습
1. 독립된 컴퓨터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2.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Ⅴ.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교육
Ⅵ.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관여도
Ⅶ.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시사점
1. 학습자에게 개별화된, 동기유발적인, 교정적인 피드백을 시의적절하게 제공한다
2. 소집단별 공동과제 수행 등 협동학습을 통해 온라인 토론을 활성화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컴퓨터를 매개로 진행되는 학습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은 학자마다 다양한 분류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상에서 발생하는 대인간 상호작용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으므로, 대인간 상호작용을 포괄하고 있는 Bates(1990), Moore(1993), Paulsen(1995) 의 분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Bates(1990)는 웹 기반 학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크게 두 가지의 기준으로 구분하였는데, 첫 번째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동시적 상호작용과 비동시적 상호작용을 구분하였다. 동일한 시간에 모두 참가해야 한다는 시간의 제약이 있는 동시적 상호작용과는 달리, 비동시적 상호작용은 참여자들이 시간적인 융통성을 지닌다. 그 결과 의사전달에 있어 시간적인 여유를 갖게 되므로 보다 진지하고 체계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언제든지 이전의 견해를 참고하거나 새로운 견해를 추가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상황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적/독립적 상호작용이란 학습자와 학습자료간의 상호작용, 즉 자습용으로 개발된 원격교육 교재를 통해 개인적으로 상호작용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대인간 상호작용, 즉 학습자와 학습자, 교사자, 튜터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반면 Moore(1993)는 컴퓨터 매개 통신상에서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와 학습자료간, 학습자와 교수자간,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였다. 학습자-학습자료 상호작용이란 주어진 교수자료들을 학습자 스스로 선택, 이해, 재조직함으로써 자신의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키는 학습과정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강명희 외 5명(2009),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대한 학습실재감의 예측력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강신천(2000), 웹 기반 학습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적응적 코칭 피드백 설계원리의 탐색,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성백(2002), 웹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 및 활성화 전략, 서원대학교교육연구소
이동애(2002),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통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이영민(2006),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메시지 유형과 상호작용 형태 분석, 한국교육학회
정인성(1998), 웹 기반 가상수업의 교수전략과 평가,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하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