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유형과 특성,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학습과 교육,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관여도,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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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유형

Ⅲ.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특성
1. 실제적 과제 중심의 수업내용
2.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텍스트 중심의 학습자료
3. 다양한 과제 수행 활동
4. 교수자의 활발한 피드백

Ⅳ.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학습
1. 독립된 컴퓨터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2.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상호작용

Ⅴ.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교육

Ⅵ.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관여도

Ⅶ. 웹학습상호작용(인터넷교육상호작용)의 시사점
1. 학습자에게 개별화된, 동기유발적인, 교정적인 피드백을 시의적절하게 제공한다
2. 소집단별 공동과제 수행 등 협동학습을 통해 온라인 토론을 활성화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컴퓨터를 매개로 진행되는 학습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은 학자마다 다양한 분류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상에서 발생하는 대인간 상호작용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으므로, 대인간 상호작용을 포괄하고 있는 Bates(1990), Moore(1993), Paulsen(1995) 의 분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Bates(1990)는 웹 기반 학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크게 두 가지의 기준으로 구분하였는데, 첫 번째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동시적 상호작용과 비동시적 상호작용을 구분하였다. 동일한 시간에 모두 참가해야 한다는 시간의 제약이 있는 동시적 상호작용과는 달리, 비동시적 상호작용은 참여자들이 시간적인 융통성을 지닌다. 그 결과 의사전달에 있어 시간적인 여유를 갖게 되므로 보다 진지하고 체계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언제든지 이전의 견해를 참고하거나 새로운 견해를 추가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상황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적/독립적 상호작용이란 학습자와 학습자료간의 상호작용, 즉 자습용으로 개발된 원격교육 교재를 통해 개인적으로 상호작용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대인간 상호작용, 즉 학습자와 학습자, 교사자, 튜터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반면 Moore(1993)는 컴퓨터 매개 통신상에서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와 학습자료간, 학습자와 교수자간,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였다. 학습자-학습자료 상호작용이란 주어진 교수자료들을 학습자 스스로 선택, 이해, 재조직함으로써 자신의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키는 학습과정을 말한다.
참고문헌
강명희 외 5명(2009),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대한 학습실재감의 예측력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강신천(2000), 웹 기반 학습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적응적 코칭 피드백 설계원리의 탐색,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성백(2002), 웹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 및 활성화 전략, 서원대학교교육연구소
이동애(2002),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통합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이영민(2006), 웹 기반 팀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메시지 유형과 상호작용 형태 분석, 한국교육학회
정인성(1998), 웹 기반 가상수업의 교수전략과 평가,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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