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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20년대의 민족협동전선론

Ⅱ. 1920년대의 소작쟁의

Ⅲ. 1920년대의 광주청년회

Ⅳ. 1920년대의 무장독립운동

Ⅴ. 1920년대의 보통문관시험

Ⅵ. 1920년대의 시
1. 김억의 봄은 간다
2. 주요한의 불놀이
3.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4. 한용운의 타골의 시 GARDENISTO를 읽고
5. 오상순의 아시아의 마지막 밤 풍경
6. 김기진의 白手의 탄식
7. 조운의 고우 죽창

Ⅶ. 1920년대의 희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20년대의 민족협동전선론

민족협동전선론이란 1920년대 전반기 민족해방운동 세력이 분열되어 있는 상황을 전제로 좌파 민족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이 서로 다른 정치적 혹은 계급적 입장을 유보하고 어떠한 형태든지 민족해방을 위하여 협동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사회주의운동 세력은 성장 초기 민족진영과의 협동은 있을 수 없고 오직 계급해방투쟁만이 있다는 좌편향을 보였으나 1923년 3월에 있었던 서울파 주도의 전조선청년당대회에서 있었던 민족문제에 관한 토론사항을 보면
1. 주의, 사상이 동일한자는 동일민족으로 간주한다.
2. 민족자결은 오늘날 無用이다. 무산계급의 해방을 제1의적 急務로 한다.
3.민족차별을 철폐하고 계급타파에 분투한다는 내용이 있다.
1924년 4월에 열린 서울파 주도의 조선총동맹의 임시대회에서 혁명적 민족운동은 찬성한다는 내용이 가결되었고 북풍회 또한 그들의 강령에서 사회운동과 민족운동의 시간적 협동을 기한다는 내용을 밝힘에 따라 비로소 민족협동전선운동은 조선의 사회주의자들에게서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조선공산당은 1926년 2월 2차 조선공산당 13회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민족해방의 조선독립과 공산정치의 동일기를 획책하고 민족, 사회 양운동자를 통일하기 위한 국민당(國民黨) 조직의 전제로서 천도교를 기초로 할 것\"을 결의함으로써 최초로 구체적인 민족협동전선의 조직형태를 거론하였다. 이 결의에 따라 2차 조선공산당 책임비서 강달영은 민족주의좌파들을 접촉하였으나 천도교측의 최린의 거부로 인해 구체적 논의는 중지되었다. 이후 2차 조선공산당은 6.10만세운동 사건으로 궤멸의 위기에 빠졌으나 민족협동 전선론은 3차 조산공산당에 의해 계승되어 정우회선언으로 나타나게 된다.
참고문헌
권영일(1991), 1920년대의 소작쟁의 연구, 충남대학교
김성민(2006), 1920년대 후반 광주지역 학생운동 조직의 발달, 한국근현대사학회
김춘선(1992), 1920년대 한민족무장독립운동 연구에 대한 제문제, 고여학술문화재단
이수천(1999), 1920년대 조선공산당의 민족 협동전선론, 동국대학교
이종대(1999), 1920년대 희곡의 갈등구조 연구, 한국어문학연구학회
한용국(2010), 1920년대 시의 일상성 연구, 건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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