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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방(서양, 서구)의 신학
1. 영혼의 본성에 관하여
1) 어거스틴과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Claudianus Mamertus)의 주장
2) 반대자들
2. 오로시우스와 프리스키리우스주의
3. 보에티우스(5세기 말과 6세기 초의 인물)와 보편논쟁
4. 위대한 그레고리 교황(A. D. 590-604)
5. 누르시아의 베네딕트(Benedict of Nursia)

Ⅱ. 서방(서양, 서구)의 교부
1. 터툴리안
2. 키프리안
3. 어거스틴
4. 힐리리우스(Hilarius, 295-368)
5. 암브로시우스(Ambrosius,340-397)
6. 히에로니무스(Hieronumus Jerome)
7.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1) 생애
2) 사상
3) 저서
8. 펠라기우스(Pelagius) 논쟁
1) 라틴 민족
2) 펠라기우스
3) 반 펠라기우스 설
4) 도나투스(Donatus, 카르타고 감독 )파

Ⅲ. 서방(서양, 서구)의 인권

Ⅳ. 서방(서양, 서구)의 건축
1. 로코코 건축
2. 신고전주의 건축

Ⅴ. 서방(서양, 서구)과 G7
1. 목적과 참가국
2. 회의장소
3. 경제력
4. 내용

Ⅵ. 서방(서양, 서구)과 G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방(서양, 서구)의 신학

1. 영혼의 본성에 관하여

1) 어거스틴과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Claudianus Mamertus)의 주장

영혼이며 비물질적이다.

2) 반대자들

리에즈의 파우스투스 - 영혼은 불가시적이지만 물질적이다.

2. 오로시우스와 프리스키리우스주의

프리스킬리안이 사벨리우스주의에 가까운 삼위일체론, 마니교적인 이원론, 가현실적인 견해를 가르쳤다고 주장한다. <=(반격) 오로시우스가 『이교도를 반대하는 역사에 관하여』를 저서를 통해서 역사를 해석하여 프리스킬리우스주의를 반격한다.

3. 보에티우스(5세기 말과 6세기 초의 인물)와 보편논쟁

중세 전체를 통해서 본 보에티우스의 의의.
보에티우스는 “위격”(person), \"본질(substance), “존재(being)의 개념의 사용과 삼위일체론에 큰 의의를 지닌 다른 개념들에 대해서 폭넓게 설명함으로써 후대 신학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 “위격”을 합리적 본성의 개별적 본질이라고 정의 내린다.
보에티우스는 초기 중세로 하여금 고대 철학을, 특히 논리학과 연결해서 신학을 하게 하는 다리역할을 했다.
중세는 주로 보에티우스를 통해서 보편(universals)문제에 접근하였다. = 보편논쟁 : “유(類:genera)와 종(種:species)이 스스로 존재하느냐, 아니면 우리의 생각 속에 존재하느냐에 관한 것이었다. 더욱이 만일 스스로 존재한다면-즉 그것들이 실재적이라면 -물질적인지 혹은 아닌지, 개별적 사물 속에 존재하는지 아니면 개별적 사물과 무관하게 존재하는지 결정해야 했다. 바로 이것이 중세 전반에 걸쳐서 논란을 거듭했던 보편 논쟁을 간략하게 말한 것이다.”(실재론과 유명론의 문제)
참고문헌
◎ 김진영, 어거스틴과 서방교부들이 라틴신학에 미친 영향, 칼빈대학교, 2011
◎ 권영걸, 전통한국건축과 서구건축의 유기성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1998
◎ 이찬구, 선도기술개발사업(G7)의 정책결정 과정 분석, 기술경영경제학회, 2008
◎ 윤용선, 2007 G8 정상회담,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2007
◎ 피재성, 동·서방 교회의 신비신학 연구, 협성대학교, 1999
◎ 한상범, 서방사회 인권 의 뒷모습, 조선일보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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