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기본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의 기본개념


학교사회사업의 기본개념1


<학습목표>
1. 학교사회사업의 구성요소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사업과 유사한 개념을 구분할 수 있다.

<학습내용>
1. 학교사회사업의 구성요소
2. 학교사회사업의 원칙
3. 학교사회사업과 유사한 개념
-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교육복지, 학교복지

1.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와 원칙

1) 구성요소
- 문제(problem) :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가족,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및 유발 조건
- 장소(place) : 물리적 공간만이 아닌 사회적 체계로서의 학교체계
- 사람(person) : 일차적 대상은 학생이며, 학생의 문제해결을 위한 학부모, 교사를 포함
- 실천과정(process) : 접수, 사정, 개입계획수립, 개입, 평가 등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전문적, 체계적 과정
- 실천활동(program) :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성을 발현하는 프로그램 및 활동(개별상담, 가족치료, 자문,
지역사회 연계활동, 집단 등)
- 전문가(profession) :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은 학교사회복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실천
  • 학교에서 도시화와 산업화되는 최근에 학교에서는 점차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왕따 문제, 학교 폭력 문제 등은 제 2의 가정이라고 불리는 학교 생활에서 발생하게 되었고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관이므로 많은 복지서비스가 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II. 본 론1.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미국사회사업연감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은 교육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생이 학교생활

  • [정신건강] 청소년 성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 목차제목: 청소년 성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Ⅰ. 서 론1) 문제제기2) 연구목적3) 연구방법- 문헌고찰 및 현황조사(학교방문) Ⅱ. 청소년 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1) 청소년의 성 (1) 개념(2) 특징(3) 성문제의 원인(4) 현황(5) 문제점(6) 대책Ⅲ.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고찰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4)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Ⅳ. 현황 및 실천적 개입방법-부흥중학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 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 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1) 개념적 정의학교사회

  •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발전방안
  • 개념과 목적1. 개념2. 목적Ⅱ.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1. 이상적인 교육환경과 현실적인 교육환경2.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Ⅳ.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Ⅴ. 학교사회복지의 유형별 특성 비교Ⅵ. 외국의 학교사회복지1. 영국의 교육복지서비스(1) 교육복지서지스의 역사(2) 교육복지서비스의 실천(3) NASWE에 따른 교육복지사의 기본적인 업무2. 미국의 학교사회복지(1) 학교사회복지의 발달(2)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학교

  • 학교에서의 아동복지실천
  • 학교에서의 아동복지실천1. 학교사회사업의 기본이해2. 학교사회사업의 기능3. 학교사회사업의 실천1. 학교사회사업의 기본이해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라는 제도 내에서 신체적정서적사회적인 문제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사회사업의 제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여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