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에 대해 각각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및 한계점
1) 학습이론적 접근
(1) 아동관과 교육관
(2) 교육관과 한계점
2) 인지발달적 접근
(1) 아동관과 교육관
(2) 교육관과 한계점
3) 성숙주의적 접근
(1) 아동관과 교육관
(2) 교육관과 한계점
2. 본인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1) 아동관과 교육관
2) 교사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이다. 발달심리학의 내용과 구성방법은 현상기술과 발달기제의 어느 쪽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현상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접근방법에서는 일반적으로 특정 시기나 영역을 기준으로 발달양상을 기술한다. 반면에 발달기제를 강조하는 접근에서는 발달이론가를 중심으로 발달과정을 설명한다. 그러나 현상기술적 접근에서도 각 시기나 영역의 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이론을 포함시키고 있으며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접근에서도 각 이론가들이 보여주는 발달적 현상들을 기술하고 있으므로 어떤 면에서 이 두 접근의 차이는 유사한 내용들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의 차이라 볼 수 있다. 현상기술적 접근에서 가장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발달심리학의 구성방법은 성장 시기 또는 연령별로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각 단계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하는 것이다. 한편, 심리학의 다른 분양에서와 마찬가지로 발달심리학에서도 인간의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인 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
.
Ⅱ 본론
1. 발달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및 한계점
1) 학습이론적 접근
(1) 아동관과 교육관
이 입장은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적 경험을 적절히 그리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학습이론적 접근에서는 환경적 영향이 어떻게 개별 영유아의 독특한 행동을 형성하는지에 주로 관심을 가져왔다. 즉 행동주의자들은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임경심,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반성적 저널쓰기가 예비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9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 좋아요
  • 51814***
    (2018.05.24 15:39: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다른곳보다 많은 자료가 있어서 좋아요
  • caterdre***
    (2016.11.26 16:02:57)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서론2교육의 개념 및 목적3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4발달에 대한 개념5아동발달의 개념6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1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2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3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7참고자료1. 서론교육현장에서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지닌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장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영유아의 권리제 2 절 영유아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로서의 교육- 로크의 교육관*로크의 능력심리학과 형식도야설에 기초*능력심리학: 인간의 마음은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Contents1서론2교육의 개념3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4인간의 발달단계5아동발달의 개념6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1성숙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2학습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6-3구성주의에 따른 교사의 역할7참고자료1. 서론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차 례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1서론1-2교육의 개념1-3주입식 교육관1-4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1-5주입식 교육관과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