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발달심리학이론-프로이드, 에릭스, 피아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발달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바라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에 대해 각각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 발달심리학의 대표적인 학자들을 중심으로 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에 대해서 기술하였습니다.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이론을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 발달심리학을 기초로하여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에 대해서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발달심리학이란
3. 대표적 학자와 그 이론
1) 프로이드 – 심리성적 발달이론
2) 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
4. 발달심리학의 관점
1) 아동관
2) 교육관
3) 교사관
5. 발달심리학의 한계점
6.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1) 아동관
2) 교육관
3) 교사관
7.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 략>
간혹 텔레비전을 통하여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부모가 변하면서 아이들의 행동이 변화되는 상황들을 보고 환경적인 영향력이 영유아에게 얼마나 크게 작용할 수 있는가를 느낄 수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아동들이 일찍부터 보육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생활을 하지만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가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부모의 올바른 교육철학이 성립되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부모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3) 교사관
아동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다른 교사들보다도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프로이드와 피아제 및 다양한 학자들이 영유아기 시절의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였는데, 특히 5세 이전의 시기에 영유아는 스펀지처럼 모든 것을 흡수하는 시기라고 하였다. 따라서 영유아시기의 보육교사 및 유아교육교사는 아이들의 평생을 좌우할 수 있는 만큼 교육을 진행하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송명자『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08.30.
Alan Slater, Gavin Bremner『발달심리학』송길연 외 2명 역, 시그마프레스 , 2014.03.05.
임상곤 ⌜성격심리학론⌟ 백산출판사 2006
정황순, 박현정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 2013
최경숙『아동발달심리학』교문사, 2006.02.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발달적 접근’, ‘가치명료화’, ‘가치분석’등의 합리적 도덕교육방법이 대두한다. ② 인지발달적접근• 인지발달이론은 피아제가 만든 이론으로, 나이에 따른 아이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되는지 구분해서 설명해 놓은 이론이다. • 피아제가 인지발달을 위해서 전제한 3요소 : 성숙, 물리적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성숙은 주어진 단계에서 인지발달의 가능성과 불가능성의 한계를 규정해준다. 물리적 경험은 한 개인의 감각적 경험과 신체적 활동

  • 발달 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에 대해 각각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 발달 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에 대해 각각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달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및 한계점1) 학습이론적 접근(1) 아동관과 교육관(2) 교육관과 한계점2) 인지발달적 접근(1) 아동관과 교육관(2) 교육관과 한계점3) 성숙주의적 접근(1) 아동관과 교육관(2) 교육관과 한계점2. 본인의 아동관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자신감, 운동의 조정이 이루어지고 사회적 행동으로 발전된다.3) 몬테소리의 작업이론① 자기 자신과 자신이 처해 있는 세계를 알고 싶은 욕구가 있다. ② 목적이 있는 자기 활동에 의해 지성이나 또는 다른 정신의 기능을 발달시키고 싶어한다. ③ 자신의 운동을 조정한다. ④ 질서의 요구, 자신과 세계의 질서를 통합한다.첫째, 프뢰벨은 유희를 중시했기 때문에 유치원에서의 교수 단위는 8~10명의 유아 집단인 반면 몬테소리는 유아 개개인의 자기

  • [교육학] 실용주의적 교육관의 예를 하나 제시하고 그것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이론이나 교육본위론을 제안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듀이로서는 자신의 교육 이론이 그러한 것이라 생각할 수도 없을 것이다. 그의 교육 이론은 그것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 이론의 재구성에 도구로서 사용되어야 하는 하나의 이정표이고 징검다리일 뿐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는 듀이의 교육 이론을 발판으로 삼아 새로운 교육 이론을 모색할 수 있을 만큼 그의 교육 이론을 충분히 소화하고 있지는 못한 듯하다. 오히려 우리의 교육계나 교육학계는 그

  • 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가들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하시오
  • 발달시키는데 있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인간이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여 개인적으로는 유익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사회적으로는 다른 사람과 유익한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인간의 능력을 부분적으로 신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참다운 인간을 만드는 것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4) 헤르바르트(Hebart) 1776 ~ 1841(1) 아동관 헤르바르트는 일반적으로 ‘흥미’라고 부르는 마음의 상태를 ‘이론적 흥미’와 ‘욕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