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인간관계 속 연령별 연애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조사목표
2. 가설 설정

Ⅱ. 본론
1. 설문지 소개
2. 설문지 분석

Ⅲ. 결론
1. 종합평가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목표

- 조사동기

산업화가 진행되고, 서구문화가 들어옴에 따라서 현재 우리는 오늘 내 할 일이 우선이고, 나의 일상이 우선인 ‘개인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 산업이 발달하면서 분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건물이 높아지면서 옆집과의 담 높이만큼 서로 간의 마음의 벽도 높아졌다.
하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처럼 아무리 개인주의가 팽배해져있다 하더라도 인간관계는 일평생 떼어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최근에는 면접에서 그 사람의 인간관계를 평가하려는 경향도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관계의 시작은 어디에서부터일까?
사실 명확하게 정해진 답은 없다. 굳이 해답을 내리자면 남녀관계가 아닐까한다.
남성과 여성이 만나 새로운 가정을 이루고 또 거기서 2세가 태어났다. 이런 순환 속에서 인간사회가 만들어졌고, 인간의 역사가 만들어졌으므로 남녀관계가 인간관계의 시작이라 볼 수 있겠다.
이렇게 시작된 남녀관계 속에도 여러 가지의 복합적 요소들이 작용하고 있는데, 우리는 그중에서 남녀 간에 이성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조사하기로 하였다.

조사를 하게 된 구체적 이유는 남녀가 이성을 선택함에는 각 개인마다의 판단 기준이 있을 것이고, 각각의 판단 기준에는 연관성과 연결성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특히나 연령대별 그 판단 기준이 상이하게 나타 날 것이라 생각했다. 20대 연령층들이 가지고 있는 이성관을 구체적인 조사를 통해 정확한 통계 수치로 정밀하게 판단해보고자 이번 조사를 하게 된 것이다.


2. 가설 설정

20대 초반에서 중반으로, 중반에서 후반으로 갈수록 남녀는 서로를 선택하고 판단하게
되는 기준이 좀 더 구체화되고, 까다로워질 것이다.

참고문헌
<연애남녀 www.lovemf.net 중 결혼정보회사 ‘바로연’ 주관의 연애 관련 설문조사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
  •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유아 가상놀이 관련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1999년부터 2007년까지 발간된 학술지에서 발췌한 유아 가상놀이 관련 논문과 학위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유아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관점 및 동향은 마음이론과 의사소통, 상징화에 관련한 연구가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상놀이와 뗄 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상징화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

  • [학사][사회복지]미혼여대생의 결혼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 관계는 부계제에서 양계제로 변하고 있다. 셋째, 가족의 안전성이 약화되어 이혼율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가족기능의 변화내용 중 강화된 것은 부부간의 성생활 기능과 자녀 양육 기능, 정서적 유대 및 여가 기능 등이라 하였다. Ⅲ. 조사방법 1. 방법론본 조사에서는 송재희) 「송재희(1988). 대학생들의 이성교제실태 및 결혼관에 관한 연구-대전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에서 사용한 질문지임 의 연구와 엄신

  • 장애학생과 도우미학생간의 커뮤니케이션 행태 연구
  • 분석하는 방법이다. (김인진, 2009)정성조사(Qualitative Research)의 대표적인 조사방법이며 동기나 태도, 가치 및 욕구를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데 의의가 있다.FGI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1) 숙련된 조사진행자가 비교적 소수인원 (6~8명)을 리쿠르트하여 면접조사를 한다.(2) 가이드라인(Guide Line)을 작성하거나 대화내용을 정리한다.(3) 진행과정에서는 개개인속에서 공통된 관심을 찾으며, 서로간의 상호작용 반응을 탐색한다.(

  • [마케팅조사] 싸이월드 마케팅전략
  • 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컨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3) Positioning 개인주의가 팽배해져 가는 사회에서 인맥을 통한 인터넷 세상을 표방하고 있는 싸이월드는 사회로 진출한 20대에게 여러 친맥이 있는 사람들과 효과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있도록 해 준다. 또한 개성이 강한 20대에게 미니홈피와 미니룸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자신을 PR하고 표현하는 기능을 사용하도록 한다. 설문지 분석설문대상: 20~30 대 남녀 각각 100명- 싸이월드에 대해

  • [연구방법론] 숭실대 미혼남녀의 결혼관에 관한 조사
  • .② 부모나 배우자가 원한다면 한 명은 더 낳아본다.③ 부모나 배우자가 원한다면 딸이 생길 때까지 낳는다.④ 양녀를 입양한다. ⑤ 기타 20. 결혼 후 맞벌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① 원한다.② 원하지 않는다.③ 배우자가 원하는 의견에 따른다.④ 기타 21. 결혼 후 맞벌이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① 경제적인 안정을 위하여② 자아실현을 위하여③ 사회에 계속적인 이바지를 위하여④ 기타 ◇ 설문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