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주류문화에서 막걸리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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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기존 연구 검토
1. 기존연구 요약
2. 한계점과 연구방향
1). 한계점
2). 연구 방향
Ⅲ.연구 방법론
1. 설문 집단의 구성
2. 설문의 구성 및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와 논의
1. 인구통계학적 결과
2. 음용 취지에 따른 막걸리 선호도 결과
3. 막걸리의 개선되어야 할 점
1). 개선되어야 할 점과 구매 의향
2). 맛의 개선 필요점과 구매 의향
3). 홍보의 개선 필요점과 구매 의향
Ⅴ.결론
1. 연구 요약 및 정리
2. 연구의 보완점 및 향후 연구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몇 년간 상승세를 보이던 막걸리가 수입주류에 밀려 20대등 젊은 층에게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최근 수입맥주의 인기가 막걸리 등 전통주를 넘어섰다고 한다. 기사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지난 4∼5월 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수입맥주가 45.6% 늘었다고 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막걸리, 과실주 등 전통주의 매출은 9.8% 줄어, 수입맥주 매출액이 전통주를 10.3% 앞서게 되었다고 한다. 2005년까지만 해도 같은 기간 수입맥주 매출은 전통주 매출의 25% 수준이었다고 한다.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상황도 비슷하다고 한다. 올 1~5월 이마트의 수입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비 59.2% 신장했으나 민속주는 6.9% 감소했으며, 주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수입맥주가 10.2%로 민속주(9.4%)를 제쳤다고 한다.
수입맥주의 약진에 대해 업계는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후 대형마트들이 더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들여오고, 해외여행이나 유학을 경험한 20∼30대 연령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더하여, FTA 체결로 15%의 관세가 철폐되면서 수입 주류의 가격이 10% 이상 낮아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고, 여기에 도수가 낮고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진 제품들이 젊은 층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도 또 다른 배경이라고 한다. 그리고 저렴해진 가격에다 새로운 맛을 앞세운 수입 주류가 젊은 층을 파고드는 것 또한 막걸리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이유라고 한다.
저렴하고 젊은 층의 입맛에도 맞는 수입맥주로 인해, 상대적으로 젊은 층의 입맛에 맞지 않는 막걸리는 경쟁력을 상실했다. 이렇듯 막걸리는 젊은 층, 즉 20대에게 다른 주류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90년대 전국적으로, 특히 20대 주류문화에서 막걸리는 인기 주류였으며, 2009년이후 막걸리 붐이 일어났다. 하지만 현재 막걸리는 다른 주류에 비해 경쟁력이 뒤떨어져있다.
참고문헌
●수입맥주, 마트서 막걸리 제쳤다, <한국일보>, 2012.06.08,
http://news.hankooki.com/lpage/economy/201206/h2012060802365821500.htm
●[집중진단] 수입 술 선호, 전통주 외면…돌파구는?, ,
2012.07.14 (21:42),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503314&
●삼성경제연구소 ‘2009년 10대 히트상품’, , 2009.12.16 (16:46),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IT&idx=274729
●조선영, 「주류 이미지 분석을 통한 막걸리 포지셔닝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pp.149-154 참조
●여수환, 정용진, 「국내 막걸리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 『식품과학과 산업』제43권 제4호, 2010.12, 55-6
●김이태, 류지호, 「막걸리 구매영향요인이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20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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