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에 대한 효과와 인식조사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판매자 할인 1,14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제 1 장 통합 교육의 개념 및 조건
1. 통합교육의 개념

제 2 장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 대한 효과
2. 비 장애아동에 대한 효과
3. 가족과 사회에 대한 효과

제 3 장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교사들의 인식 조사 분석
제 1 절 장애아와 비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 인식
제 2 절 통합교육의 성공요인 및 저해요인에 대한 인식

1. 통합교육의 성공요인에 대한 인식
2. 통합교육의 저해 요인에 대한 인식

제 4 장 결 론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은 장애인의 삶에 매우 중요한 가치를 준다. Lowenfeld는 통합이 장애인과 사회에 최대 이익이 되고, 기회의 평등, 신분상의 평등, 행복추구에서의 평등을 장애인에게 부여하는데 더 좋은 방법은 없다고 했다. 통합이란 인종적?종교적?신체적?경제적 또는 다른 중요한 특징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개인과 집단 사이에 기회의 평등과 법률적 평등에 바탕을 둔 상호 수용이다. 이러한 통합에 관하여 Esposito와 Reed 도장애인이 사회적 평등을 얻는데 비장애인들의 올바른 태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고, 통합교육을 실시하면 비장애아동이 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며, 그 태도는 비교적 오랫동안 지속된다고 했다. 전통적으로 특수교육은 결함영역에 부합되게 마련된 분리된 학교나 학급, 시설에서 시행되었다. 대부분의 교육시설은 장애 특성에 맞게끔 배려된 자발적, 자선적 조직체에 의해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분리교육은 지역사회에 통합되도록 준비시키지 못해 장애 성인이 일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은 그들에게 익숙했던 분리된 환경으로 복귀해야 하는 문제를 파생하게 되었다. 18세기 후반 불란서의 내과의사 필리 피넬(Phillippe Pinel)이 ‘장애인도 보통사람이다’라고 제안한 이래 일반인과 가능한 한 동일한, 최대로 비슷한 환경에 놓여야 한다는 ‘정상화’개념이 통합교육의 기본 개념이며 전제가 되어 왔다. 장애인의 사회통합의 기본적 원리인 정상화 원리란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 믿음으로, 정상화 될 환경이 무엇이냐에 따라 여러 가지의 개념을 파생한다. 즉 일반 환경과 가장 비슷하거나 같은 환경이 학교일 경우에는 주류화(mainstreaming)나 최소제한의 환경(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의 개념이 적용된다. 정상화해야 할 환경이 지역사회일 경우 탈 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라는 개념이 적용되고 이로 인해 지역사회 내에 작은 규모의 가정 타입의 시설체로 공동체 가정(group home)운동이 전개되었다. 주류화나 탈 시설화는 정상화의 구체적 실천이다. 주류화는 분리교육이 아닌 통합 교육에 의해 실천되고 탈 수용 시설화는 분리된 시설 수용이 아닌 지역사회 통합에 의해 실천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재활] 장애인의 교육적 접근 및 재활
  • 대한 신장하여 건강하면서도 유용하고도 행복한 생활의 기초를 배양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2. 목표교육재활은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아동이 달성해야 하는 특수한 목적을 정립해야 한다. 대부분의 장애아동에게는 단기반복훈련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특수학교의 경우 목표를 단기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치해야 한다.영국의 워노크(Warnock, 1981) 보고서에서는 특수학교의 목표는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일

  • [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 교육구도- 완전통합- 통합교육의 당위성■ 통합교육의 필요성■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학교 통합적 접근- 통합교육 모형■ 통합교육의 요건- 장애유형과 정도-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장애아동 통합교육 사전과정■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아동과 부모의 준비- 교사의 역할- 부모의 역할- 개별화 교육- 가정과의 연계- 비장애아동과 교사의 통합의 이해■ 통합교육의 효과- 장애아

  • [장애아통합프로그램] 장애비장애 아동 방과 후 교실 통합프로그램
  •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는데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고, 장애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장애인의 사회통합이 당연한 권리로 인정되어지고 비장애아동에게는 장애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시각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이러한 인식들은 아동기로부터의 통합교육을 통해 서서히 이룩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실제 예22. 그룹홈의 문제점1) 그

  • [교육행정] 통합교육만이 특수교육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인가
  • 통합교육에 대한 두 가지 쟁점1. 통합교육의 이해1-1. 통합교육의 개념1-2. 통합교육의 발달 과정2. 통합교육의 긍정적 측면 “통합교육은 장애아들 위한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다.” (찬성입장의 근거)2-1.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2-2. 비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 3. 통합교육의 부정적 측면 “통합교육의 이상과 현실은 다르다. 현 상황에서 실현 불가능하며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반대 입장의 근거)3-1. 교육적 측면3-2. 제도적 측면3-3. 사회적 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