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교사들의 유아교사 역할과 자질에 대한 인식 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판매자 할인 1,08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하고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예비 교사, 유아교사, 유아교사역할, 유아교사자질
본문내용
본 연구는 유아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예비 교사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유아교사의 역할에 관한 인식 중 꾸준히 높게 나타나는 인식은 `양육자`로서의 역할이었다. 그러나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역시 자질에 대한 인식에서와 마찬가지로 학기가 진행됨에 따라 `교육과정 설계 및 교수 조직자`,`연구자`등 교육 수행자로서의 전문적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해감을 나타내고 있었다.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인식에서 예비교사들은 개인적 자질에 대하여는 꾸준히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전문적 자질에 대한 인식은 개인적 자질보다 변화가 두드러져서 학기가 진행되면서 중요성 인식이 현격하게 높아졌다.
각 항목별로는 개인적 자질 중에서 `인성`범주에 속하는 `유아에 대한 사랑`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그러나 점차 `교육에 대한 소명감`을 비롯하여 `유아에 대한 지식`,`전문성 함양의 노력`,`교수 방법 및 평가에 대한 지식`등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제 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의 질을 교사의 자질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또한 어떠한 교사가 이상적인 교사인가 하는 자질에 관한 규정은 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과 관련이 있다. 교사의 역할은 사회·문화·제도적 상황에 따라 달리 정의되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전문성
  • 연구하는 전문 분야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전문성은 특히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유아교사들은 단순히 보호와 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키는 데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유아교사에게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 발달이 요구되고 있다.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전문가인가에 대한 문제는 1980년대 이후 전 세계적

  • 논문번역 Mental models of attachment as a part of kindergarten student teacher
  • 교사의 실천 지식으로서 내적애착모델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내적애착모델(예, 예비교사들의 어린시절 애착 정도와 그들의 최근의 애착에 관한 관점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나)을 Adult Attachment Interview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대상은 University of Helsinki 예비유치원교사로서 1학년 여성 82명이었다. 44%의 예비유치원교사들이 비애착, 43%가 안정적이고 자율적 애착, 13%가 왜곡된 애착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치원교사들의 유아교육을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교사직은 전문직이며 전문직에서도 가장 진정한 의미로서의 창조적인 전문직”이라고 정의하였다.이런 전문화된 예비교사들을 양성하고 있는 곳은 각 대학에 설립되어 있는 유아교육과이며, 교사교육은 우수한 자질을 갖춘 교사로 길러내기 위한 밑거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유치원 교사 양성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장래 유치원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교육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이후에 교사로서 보이게 될 인식

  • [유아교육논문]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교육을 하고 있는 일반 교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알아봄으로서 통합 교육을 하고 있는 교사와 예비 교사들에게 보다 질 높은 통합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장애 유아 통

  • 교사의 과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나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된 호기심과 그 해결방안을 간략하게 기술해 보시오 (아동과학지도)
  • 적절하다고 볼 수 없다. 미래 세계에 맞추면서 과학교육의 본래 의미를 살리는 방향은 내가 서술에 열거한 가치이자 오래 전부터 강조해 온 개인 차원의 지능 습득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Ⅳ. 참고문헌-이현주, 정가윤, 유정숙, 「글로벌 사회에서 요구하는 과학적 소양에 대한 한국과 미국 과학교사의 인식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김지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소양 증진을 위한 일상적 실험활동의 의미 탐구」, 교육문화연구, 20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