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청소년이 겪고 있는 문제
* 청소년은 어떤 문제로 상담실에 내방하는가?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상담의 개념
2. 학교상담사업의 구체적 내용
1) 학교상담도입배경
2) 학교상담활동영역
3) 학교상담사업의 문제점
 

Ⅲ. 결 론
1. 해외사례 비교
* 미국, 일본, 한국 비교 분석
2. 시사점 및 대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이 겪고 있는 문제
* 청소년은 어떤 문제로 상담실에 내방하는가?

요즘 청소년들은 빠르게 변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과거에는 조명 받지 않던 문제들이 새롭게 문제로 여겨지기도 하고 가정 붕괴나 학교폭력, 자살 등과 같은 사회문제들을 접하며 살고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문제가 사회적 문제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나 방안이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한국청소년의 고질적인 문제인 학업과 진로에 대한 고민은 입시 위주의 교육 속에서 학교 안 청소년들에게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실정은 학교상담에서의 학생들의 고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다음 표는 학교상담에서 다루어지는 학생들의 고민을 정리한 것이다.

1) 진로문제
학생들은 학교에서 진로 문제로 많은 상담을 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재량 활동 시간에 진로 시간이 있어 진로 문제 대하여 어느 정도의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나 개인적인 진로 문제에 대한 정보에 목말라 하고 있기에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진로의식부족, 진로방향 선택, 취업에 관한 정보, 진학에 관한 정보, 적성 탐색 등이 있다.

2) 학업문제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학업문제에 대한 고민이 가장 높다. 무조건 좋은 상급학교에 가야 한다는 입시위주의 분위기 가운데 놓여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문제에 대한 상담이 많은 것은 당연해 보인다. 그만큼 학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가 많다는 것을 반증해 준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학교부적응, 학업동기부족, 시험불안/학업스트레스, 등교거부 등이 있다.

참고문헌

『전문상담 교사 운영 및 활동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 2010.


김혜영,「한·미·일 학교상담제도 비교 분석」, 석사논문, 경북대 교육대학원, 2009.
오세영,「학교사회복지를 위한 학교상담교사의 역할」, 석사논문, 대전대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2008.
온경자,「학교상담제도의 문제와 개선방안 연구 : Wee 센터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석사논문, 원광대 행정대학원, 2010.
이강기,「고등학교 학교상담 실태 연구 - 경기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석사논문, 대진대 교육대학원, 2008.
이미진,「전문상담교사의 전문직 정체성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과 소진 간의 관계」, 석사논문, 아주대 교육대학원, 2012.


올부터 초·중·고교생에 정서행동 발달 선별검사, 서울 경제 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2012.02.09
전문성 없는 ‘상담’은 일방적 ‘설교’일 뿐, 한겨레 뉴스 (http://www.hani.co.kr), 2012. 10. 22.
중·고등학교 심리상담 전문교사 1인 배치 의무화 추진, 메디컬투데이 (http://www.mdtoday.co.kr), 2012. 10. 12.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충청일보 (http://n.ccdailynews.com/sub_read.html?uid=265935§ion=sc136), 2012. 4. 12. , 포토뉴스면.
경주Wee센터, Wee클래스 협의체 구축 및 역량강화 연수, 아시아 뉴스통신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368890&thread=09r02), 2012. 7. 6.


Wee 홈페이지

한국스트레스 코칭 협회 블로그.
부천교육지원청 다음(daum) 블로그
울산교육청 네이버 블로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관 방문 전 준비사항
  • 2. 소재지: 광주광역시 광산구 수완로 19(수완동 1495)4. 방문일시: 2012년 11월 1일(목), 15시 00분5. 기관 방문 전 준비사항기관에 연락하여 인터뷰 요청 및 방문일시 약속기관 방문 전 질문 문항 작성 및 점검방문 시 소정의 선물 준비(일정 금액 갹출)6. 기관 방문 목표“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사업 학교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고찰한다.”라는 학교사회사업 과제수행을 위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상담 및 복지에 관련한 업무들을

  • 기관 방문기 관방 문전 준비사항
  • 복지투자우선지원사업 학교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고찰한다.”라는 학교사회사업 과제수행을 위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상담 및 복지에 관련한 업무들을 담당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7. 학교현황8. 교육복지사와의 인터뷰 요약소속은 어디이고, 담당업무는 무엇인가⇒ 교육과학기술부 소속으로 교육복지사이다.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교육취약 아동청소년의 교육기회,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Ⅰ. 서 론 오늘날 선진국들은 경제성장보다는 국민의 삶의 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복지국가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영국의 경제학자 마샬(T.K.Marshall)은 시민권(citizenship)의 성장을 중심으로 근대역사 발전과정을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18세기는 “공민권(civil right) 의 발달로 개인의 자유를 기초로 한 언론 및 결사의 자유, 사상과 신앙의 자유등 인간의 기본권이 성립되던 시대이다.

  • 기관 학교 방문 보고서
  • 기관(학교)방문보고서 Ⅰ. 1. 방문기관명: 금구중학교2. 소재지: 광주광역시 광산구 목련로 153번길 763. 소개자: 김옥수 전문상담교사4. 방문일시: 2012년 11월 1일(목), 13시 30분5. 기관 방문 전 준비사항기관에 연락하여 인터뷰 요청 및 방문일시 약속기관 방문 전 질문 문항 작성 및 점검방문 시 소정의 선물 준비(일정 금액 갹출)6. 기관 방문 목표“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고찰한다.”라는 학교사회사업

  • 사회과학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내 꿈을 이루어서 이웃을 위해한 일들을 할 것이다.나는 지금 내 꿈을 위하여 꼭 이루기위해 을 하며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이웃을 위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천성문 외 (2004) 『중 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김춘경 외 (2003) 『아동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사회복지관 협회(2003)『부산광역시 사회복지관 우수 프로그램 사례발표회‘사고또래’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몰운대복지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