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의 경제학-크리스앤더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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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몇 개의 히트 상품이 매출액의 80%를 만들어낸다는 파레토의 법칙. 그러나 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혁명으로 경제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하면서 이 원칙은 무너졌다. 소비자들이 검색을 통해 스스로 원하는 물건에 접근이 쉬워지면서 '틈새상품'이 중요해지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롱테일 법칙(Long Tail)'이 등장한 것이다.
본문내용
비즈니스의 미래를 충분히 점칠 수 있을 것이다.
애플의 아이튠주 법칙을 아십니까?경제학 용어인 롱테일 법칙은, 소수 매니아층의 제품 구매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방식입니다. 이것이 소위 인기 있는 대표상품의 매출액을 앞선다는 것이죠.

잘 팔리는 인기상품은 물량이 많지만 오래된 음악이나 찾기 힘든 예전 자료들 같은 것은 희소성이 있기 때문에 매니아들은 오히려 원래 가격보다 다소 비싼 비용을 기꺼이 지불한다는 것.

아이튠즈의 성공비결은 롱테일에만 있는 것이 아니지만 찾기 힘든 음악 파일을 손쉽게 구할 수 있게끔 유도한 것이 성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음원 판매가 성공을 주었다는 것.
우선 쉽게 이해하기 위해 80:20이론을 먼저 집고넘어가겠습니다.
80:20이론은 쉽게 80%의 수익을 20%의 고객이나 상품으로부터 얻는다는 의미부터 20%의 공정에서 80%의 불량이 발생한다는 의미까지 아주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마케팅에서는 20%의 고객이 전체 매출의 80%를 가져다준다고 보며, 또 전체 취급 품목(상품)중 20%의 상품군이 전체 80%의 수익을 가져다 준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이익을 가져다 주는 20%의 고객 그리고 20%의 상품군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중 경제적 효용가치가 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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