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와 구조적 가족치료에 대하여 비교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와 구조적 가족치료에 대하여 비교 논하시오.
1.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Cognitive - Behavioral Family)
2. 구조적 가족치료(Structural Family Therapy)
3.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와 구조적 가족치료의 비교
참고문헌
목차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와 구조적 가족치료에 대하여 비교 논하시오.
1.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Cognitive - Behavioral Family)
2. 구조적 가족치료(Structural Family Therapy)
3.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와 구조적 가족치료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와 구조적 가족치료에 대하여 비교 논하시오.
1.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Cognitive - Behavioral Family)
2. 구조적 가족치료(Structural Family Therapy)
구조적 가족치료는 역동적이어서 짧은 면접과정 속에서 가족의 문제점, 가족 특유의 양식을 한 눈에 파악하여, 가족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매력을 지나고 있으며 가족치료자는 개인을 사회적 존재로 파악하여 개인을 둘러싼 구조가 변하면 동시에 가족성원의 지위가 달라져서 각 개인의 경험도 변할 수밖에 없다고 보았다. 이 모델은 가족구조의 개념을 중심으로 하위체계, 경계선, 위계구조 등으로 몇 가지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무엇이 기능적인 가족이며, 역 기능적인 가족인가에 관한 명확한 지도(Map)를 제공한다.
3.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와 구조적 가족치료의 비교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와 구조적 가족치료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이 표로 요약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인지갈등전략, 논쟁을 통한 학습 등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고 있다. 이모형들에 따르면 학습이란 개인이 세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경험에 기초하여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개인적 의미의 조직체이다. 구성주의 학습모형은 학습자들이 주도적으로 개념적 복잡성을 통달하고 적용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4.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사례비교앞에서 설명한 이론들은 여러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이 가지는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행동주의적 이론의 입장에 근거한 모델들은 이미 잘 알려져 있고 널리 활용되기도 한다. (1) 교실환경행동주의에 기초한 학교는 계획된 일련의 방법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구조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행동주의 교실에서 교사는 아동의 발달적 진보를 위해 계획을 세운다. 세심한 계획을 통해 교사는 아동들이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단계의 기술을 습득하게 해준다. 잘 디자인된 교실환경은 아동들이 과제와 교구에 집중하고자 하

  • 정신건강1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0k
  • 학자로 뽑히고 있다.참고자료-고영희, 심리학, 서울: 양서원, 1995.-권육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유풍출판사, 2003.-박아청, 성격심리학, 서울: 교학사, 2003.-박윤수, 상담과 심리치료, 경성기획, 1994.-이수원, 심리학: 인간의 이해, 서울: 정민사, 1995. -문정민, 프로이드와 마슬로의 성격이론 분석, 대전: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대전: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인지상담의 관점을 가진 상담자는 내담자의 신념체계를 이해하고 그 유형, 질, 합리성과 비합리성을 평가하려고 할 것이며 가족상담이론의 관점을 취하는 상담자는 내담자 가족 전체의 기능을 평가하려고 할 것이다. 이처럼 상담자가 내담자를 평가할 때 사용하는 잣대는 상담자의 이론적 관점에 크게 좌우된다.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측면 중에서 상담에서 평가대상이 되는 주요측면은 크게 지적 측면, 정서적 측면, 행동적 측면, 사회적 측면

  • 가족개입모델을 가족문제의 사례를 통하여 그 특징을 비교하세요
  • 가족개입모델을 가족문제의 사례를 통하여 그 특징을 비교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가족개입모델2. 가족문제의 사례(결혼초기 부부의 문제)3. 결혼초기의 부부문제와 발생요인4. 가족개입모델을 가족문제의 사례를 통하여 그 특징 비교1) 정신 역동적 가족치료2) 다세대 가족치료3) 경험적 가족치료4) 인지 행동주의적 가족치료5) 구조적 가족치료6) 전략적 가족치료7) 해결 중심적 가족치료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가족치료(f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