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행동교정]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학습장애의 정의
Ⅱ.학습장애의 분류
Ⅲ. 학습장애의 진단기준 (DSM-IV,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Ⅳ. 학습장애의 원인
Ⅴ.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VI.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지도 계획
본문내용
I. 학습장애의 정의
◆ 미국 교육부에서 제안한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
학습장애란 구어나 문어의 사용이나 이해와 관련된 기본적 인지기능의 장애를 말한다. 이 같은 인지기능의 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 등의 학습 기능 수행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학습장애는 지각장애, 뇌 손상, 미세 뇌 기능 이상, 난독증, 발달실어증 같은 상태를 포함한다. 하지만,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로 인한 학습결손, 그리고 환경, 문화 경제적 결핍으로 인한 학습결손은 학습장애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미국 교육부 정의 1977)
◆ 학습장애
정상적인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보여주고 정서적인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로서, 그 이유는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의 특정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수 학습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다.

Ⅱ.학습장애의 분류
경도 학습장애
( mild )
일반 학급에서 아동은 적절한 수업을 받는다.
중도학습장애 (moderate)
학습장애 때문에 학업상의 문제가 야기된다. 따라서 아동은 정규 수업 외 시간제 도움을 필요로 한다.
중도학습장애
(severe)
학습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아동은 특별배치 한다.
일반 학습장애
아동의 학업 성취 정도가 전 과목에 걸쳐 가볍게 지체되어 있다.
특정 학습장애
특정 과목에는 학습상의 애로가 매우 크나, 기타 다른 영역에서는 학업 성취가 문제되지 않는다.
발달 학습장애
1차 학습장애에는 주의력 결함장애, 기억장애, 지각장애 및 지각운동 장애 등이 있고, 2차 학습장애에는 사고장애와 언어장애가 포함된다.
학업학습장애
학업장애란 읽기, 쓰기, 셈하기 등에서 문제가 있는 것을 뜻한다.
최소한의 뇌 역기능과 과잉행동
주의력 결함, 주의 산만, 정서불안정, 충동성 등이 동반된 과도한 비목적적 행동을 한다. 이 같은 문제는 유기체 손상으로 인한 결과 때문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고찰과 통합교육에 관한 논의
  • 장애를 함께 가지는 것이 보통이며, 수반되는 정서장애도 다른 신체장애아동들에 비해 심하다.ㄹ. 학습장애 : 실어증, 최소뇌기능손상, 난독증, 학습지진, 지각장애 등으로 불린다. 지각과 운동의 협응, 주의집중/과잉행동 장애, 상위인지 문제, 기억문제, 사회 정서문제, 동기문제 등으로 인해 나타난다.2. 특수아동의 심리특수아동은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상발달에 방해를 받게 된다. 장애 자체가 직접적으로 아동

  •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대상,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원리,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과 교육조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내실화방안
  • 장애인교육)의 대상최근에는 특수아동 속에 영재아를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특수아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다.첫째, 지적으로 우수하거나 지체된 아동으로서 여기에는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영재아가 포함된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주로 언어장애아가 포함된다.셋째, 감각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시각장애아와 청각장애아가 포함된다.넷째, 행동 이상을 지닌 아동으로서 정서장애아

  • 의사소통장애-특수아행동교정
  •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s)─────────────────────────────────────────────의사소통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아동복지학과 특수아행동교정Ⅰ. 의사소통장애 개론의사소통장애는 DSM-Ⅳ에 새로 도입된 진단명으로 이는 다시 표현성 언어장애, 혼재 수용-표현언어장애, 음성장애, 말더듬기

  • [특수아행동교정] 언어장애
  • 장애로 판별 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학령기 아동의 5%가 어떠한 형태이든 언어 장애를 갖고 있으며 서비스를 받고 있다. 한국의 경우는 전체 아동의 약 5.7%가 언어 장애를 갖고 있으며 언어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서석달, 1974) 그러나 언어 장애는 학습 장애, 뇌성 마비, 행동 장애, 청각 장애 등의 다른 장애의 2차적인 장애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언어 장애와 다른 장애의 중복은 출현율을 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Leske,

  • [특수아행동교정] 시각장애유아
  • < 특수아 행동교정>시각장애 유아학 번 : 교수명 : - 목 차 - 1. 시각장애의 정의2. 시각장애의 원인3. 시각장애 유아의 발달의 특성(1)시각장애 유아의 인지 기능1) 시각장애아의 지능2) 시각장애아의 언어(2)시각장애아의 보행능력1) 보행의 정의와 중요성2) 보행의 종류(3)시각장애의 사회심리적 영향1) 시각장애의 사회적 영향2) 시각장애의 심리적 영향4. 시각장애 유아의 지도(1)교육의 원리(2)시각장애 유아의 지도1) 기본적인 생활 습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