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4 / 2021.07.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과 관련한 문서입니다.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1. 서론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은 자녀의 앞으로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수 작용하며, 유아 교육의 효과를 크게 좌우하게 될 것이다. 부모는 그들 자녀의 교육에 있어서 최초의 가장 중요한 교육자로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대인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관계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부모들이 자녀에게 최고의 교사가 되게 해주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부모들을 지원해주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자 하는 일은 중요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교육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함은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기회 확대와 교사와의 자연스런 만남, 유아교육 방법을 습득, 교육 동반자로서 인식, 부모자신의 양육 방법 개선 등의 계기가 되므로 부모를 적극적이며 구체적으로 교육 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유치원에서는 부모를 교육 활동에 참여시킴으로써 자원봉사자, 일일교사, 보조교사, 교재, 교구제작자, 환경정리 봉사자 등으로 역동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교육의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계획
부모교육을 위한 계획은 세밀하게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어떤 유형의 부모교육을 실시할 것인가는 해당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철학 및 계획이나 경제적 여건에 맞게 수립한다. 부모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기 위해서는 사전계획에서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되도록 계획해야 한다. 한 번에 끝나는 일회성 교육은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둘째, 부모교육 계획을 세울 때에는 부모들을 참여시켜 그들의 욕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한다.
셋째, 그 지역사회의 특성이나 집단의 특성에 적절한 교육내용이나 방법, 실시 시기, 일정 등을 고려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연섭강문희. 「부모교육」. 서울: 정민사. 2001.
장원동. 「부모교육」. 서울: 상조사. 2000.
김진영김정원전선옥.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2000.
정옥분정순화.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2000.
조성연. 「부모됨의 교육」. 서울: 동인문화사. 2000.
한국어린이육영회. 「부모교육」.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1.
이원영(1985). 「부모교육론」. 서울: 교문사.
성영혜윤석희이경화(1994). 서울: 문음사.
문미옥이혜상민행난한수정한성아(2001).「예비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 교육은 일생을 통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어떤 교육 장면에서도 부모라는 변인이 중요시되지만, 특히 유아 교육 현장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질 필요가 있다 아무리 잘 계획되어진 교육을 받는다 할지라도 그것이 유아들의 가정과 연계성이 없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행동과학연구소, 1983).유아의 발달은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며, 유아 자신을 비롯하여 유아를 둘러싼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 [안전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안전교육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교육기관 시설안전관리의 실태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란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1) 보육시설 안전관리 법안제정2) 물리적 환경의 개선3) 안전교육프로그램의 개발4) 시설물 안전점검의 생활화5) 영유아 안전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실천과 활성화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목적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 설명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1) 영유아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3) 사회적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형 (1) 대집단 강의(2) 강연회(3) 워크샵(4) 토론 및 좌담회(5) 참관 및 참여수업(6) 가정통신문(7) 면담(8) 소집단 모임(9) 장난감 대여 프로그램, 도서대여 프로

  • 부모교육론_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하고,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
  • 부모교육론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조사하고,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세요.목 차Ⅰ.서론Ⅱ.본론1)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기관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프로그램(1)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유치원(2) 서울 장지동 새세대 유치원2) 위의 프로그램들의 향후 과제 및 방안에 대한 나의 견해 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부모교육의 개념부터 알아보자면 부모의 역할이라는 것은 인간

  • 부모교육4공통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효율성훈련 PET프로그램 설명하고유아교육기관적용할 방안 논하시오0k
  • 부모교육4공통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효율성훈련 PET프로그램 설명하고유아교육기관적용할 방안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부모교육4공통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5점)Ⅰ. 서 론한 부모 가정은한부모가정은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