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정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형태 등에 대한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부모교육 기말 2022] 1.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 부모역할 2.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모색 -2022년 방통대 부모교육 기말 과제물
- [방통대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자료에 표를 제공하여 좀 더 질을 높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1. 부모교육이란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의 필요성
4) 부모교육의 효과
가. 유아에게 나타나는 효과
나. 참여 부모(어머니)에게 나타난 효과
다. 수직적, 수평적 파급효과
2. 부모교육이론에 관한 연구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3) 부모효율성 훈련
4) 상호교류분석이론
5) 행동수정이론
3.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프로그램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가. 집단모임
나. 개별모임
다. 통신에 의한 만남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 교육은 태내에서부터 비롯된다. 유아가 출생한 후에는 곧 가정이라는 제일차적 환경에 속하게 되며, 그 속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은 일생을 통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어떤 교육 장면에서도 부모라는 변인이 중요시되지만, 특히 유아 교육 현장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질 필요가 있다 아무리 잘 계획되어진 교육을 받는다 할지라도 그것이 유아들의 가정과 연계성이 없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이다(행동과학연구소, 1983).
유아의 발달은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며, 유아 자신을 비롯하여 유아를 둘러싼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문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유아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는 유아에게 영향을 미친다. 최근에는 일하는 기혼여성들이 늘어나고(통계청, 2002),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취학 전 유아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한국교육개발원, 2002; 보건복지부, 2002), 교육과 양육이 전적으로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에서 벗어나 기관에서도 함께 이루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양질의 교육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질 높은 유아교육기관이
- 참고문헌
-
* 서영숙(1989), [유아교육과 교육환경’,[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서울 : 양서원
* 유호순․이원영(2003), [부모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이기숙(1982),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재택(1983),[유아교육 운영관리], 서울 : 창지사
* 재경숙(1994), [유아교육기관 운영자가 보는 부모와 부모교육], 경남대학 교육문제 연구소
* 정원식(1973), [인간과교육], 서울 : 배영사
* 최학순(2000), [교사-부모 협력관계에 중점을 둔 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학습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학술논문
* 통계청(2002), http://www.nso.go.kr
* 한국교육개발원(2002), http://www.kedi.re.kr
* 행동과학연구소(1983), 유아교육자료 부모교육
* 허정무(1995),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 모형 분석, 학술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2022 부모교육][기말시험] 1.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2.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2020-1]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유형, 활성화방안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