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영화의 특징과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서부 영화란?
1.1 개념
1.2 초기 서부영화의 목적
02) 서부 영화의 특징
2.1 모티브
2.2 프론티어
2.3 인물
03) 서부영화의 변천사
04) 시대별 특징
본문내용
서부영화란?
19세기 후반 미국 서부 개척 시대 법과 질서를 수호하려는 영웅과 이를 파괴하려는 악당의 대결을 다룬 영화

서부영화의 제작 목적
미국의 빈약한 역사의식과 신화

백인이 이룬
미국 역사 강조

신화 만들기

3. 서부영화 속의 인물
형식적·반복적

말(馬)은 제2의 주인공
멜로와 가정성의 안티 테제

주인공인 영웅
존 웨인으로 대표되는
정의로운 주인공
남자다움과 용감무쌍함
모범적인 가치관

서부 영화의 뿌리“버팔로 빌의 와일드 웨스트”(1882)
유랑 극단의 카우보이 소재의 공연
카우보이를 신화적 위치로 끌어 올림
최초의 서부극인“대열차 강도”에 영향
이후 카우보이 vs 인디안
카우보이 vs 무법자
의 갈등이 서부극의 주된 소재

대열차 강도(1903)

최초의 서부영화
영화 사상 처음으로 씬의 등장
(14개의 씬으로 구성)
12분의 무성 영화

서부영화의 변천사 1 [정통 서부극]
뚜렷한 선악구조
인디언(야만성) vs 백인(문명)
대부분의 사건은 국경선에서 이루어짐
영웅 캐릭터 부각, 상류층 여성과 사랑하게 됨
단순하고 직선적인 플롯 형태
미국의 개척 정신과 남성미 강조.

서부영화
→ 할리우드 대표 장르
서부 영화의 전형 창조

하이눈
정통 서부영화 형식
+당시 시대적 상황
할리우드에 대한 외압 은유
할리우드의 위선과 비굴함 고발

1950년대 탄생
전설과 실제 사건 사이의 괴리
공통적 모티브는 그대로 존재
기존의 구문론적 일관성에 의문
수정주의 서부극의 효시 : <수색자>(1956)
대표작:<늑대와 춤을>, <포카 혼타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느와르 영화의 역사와 이해] 느와르
  • 목차서론: 필름느와르의 정의와 역사본론: 1. 필름느와르의 특징2. 필름느와르의 변주-홍콩 느와르(느와르 영화의 대표 오우삼)-네오 느와르 (느와르 영화의 대표 쿠엔틴 타란티노)3.필름느와르의 한국적 변형 - 특징과 발전방향 결론: 느와르가 마니아층을 형성하는 이유참고자료 서론1. 필름느와르의 정의느와르(noir)는 불어로 검다는 뜻이다. 어둡고 냉소적이며 비관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는 영화에 대해 프랑스 영화 비평가들이 붙여

  • [한국사회] 한국전쟁영화 속의 여성관
  • 영화기도 하다. 전쟁영화는 전쟁이라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여느 영화보다 더 사회에 대해 어느 예술 매체보다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전쟁영화가 시각적, 청각적 전달 방법으로 다가오지만 전시 상황과 전후를 영상화시킨 매체일 뿐만 아니라 한 장소에서 많은 사람들을 집단적으로 감동시킬 수 있는 막강한 전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전쟁영화 중에서 고유의 특징을 지닌 ‘한국전쟁’에 주목하며 휴전 상태로 여전

  • 영어학개론 레포트
  • 서부터 이것이 변형생성문법의 초석이 되었다. 따라서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변형생성문법은 미국의 언어학계를 혁신하는 새로운 언어이론을 주도하게 되었으며 지금가지의 언어이론의 연구방향을 완전히 바꾸어 놓게 되었다.변형생성문법의 특징은 언어를 일련의 규칙(a set of rule)의 체계로 보고, 문장의 구조를 심층구조(Deep structure)와 표면구조(Surface Structure)로 구별하였다. 따라서 심층구조에 변형규칙(Transformational Rule : T-rule)을 적용하면 여러 가

  • 한국 영화의 사회문화사
  • 미디어발달사“한국의 영화 사회문화사”4 한국 영화의 사회문화사들어가기 전에한국 영화의 기술사1기 : 1903 - 1945 + 변사2기 : 1945 - 19723기 : 1972 - 19864기 : 1987 - 현재한국 관객 변천사Plus Theme1891년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 : 상업적 성공 희박 (‘상영’ 불가능)피아노에 버금갈 만큼의 큰 크기, 오직 한 사람만 구멍을 통해 볼 수 있도록 제작1895년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세계 최초의 상영 : 1895년 12월 28일 파리 샹젤리제 거리의 그랑

  • [미디어발달사] 한국의 영화 사회문화사
  • 미디어발달사3조“한국의 영화 사회문화사”4 한국 영화의 사회문화사들어가기 전에한국 영화의 기술사1기 : 1903 - 1945 + 변사2기 : 1945 - 19723기 : 1972 - 19864기 : 1987 - 현재한국 관객 변천사Plus Theme1891년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 : 상업적 성공 희박 (‘상영’ 불가능)피아노에 버금갈 만큼의 큰 크기, 오직 한 사람만 구멍을 통해 볼 수 있도록 제작1895년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세계 최초의 상영 : 1895년 12월 28일 파리 샹젤리제 거리의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