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시장 분석, 주거가치 인식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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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황 분석

1. 아파트가 지닌 6가지 주거 가치
2. 주거 가치 인식의 변화
3. 주거 가치 인식 변화의 원인
4. 설문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인식 변화의 모습
5. 주거 가치 인식 변화가 마케팅 4P 믹스에 미친 영향

Ⅱ 표적 시장 확인

1. 시장 세분화
2. 세분 시장 분석
1) Eco-Friendly 친환경 아파트
2) Safety 안전한 아파트
3) Characteristics 개성 있는 아파트
3. 표적 시장 선정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설문지 첨부

본문내용
Ⅰ 상황 분석
아파트 시장과 관련된 상황을 분석하기에 앞서 우리는 아파트가 가지는 가치를 정의 내려보았다. 아파트가 가지는 가치는 크게 6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다.

1. 6가지의 주거 가치
아파트가 가지는 가치는 크게 6가지라고 볼 수 있다.

가치 가치의 정의 가치 판단 요인
과시지향가치 아파트가 과시수단으로써의 가치를 지닌다 ☞ 내 생활수준 보다 더 부유하게 보이는 아파트가 좋다
☞ 위치와 시설이 좋은 아파트는 관리비가 비싸더라도 살겠다
☞ 내가 사는 동네나 집은 나의 사회적 지위, 위치를 나타낸다
☞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브랜드가 있는 아파트가 좋다
☞ 남들이 보기에 버젓하고 멋있는 아파트가 좋다
☞ 손님이 올 것을 대비하여 최대한 넓어야 한다
투자지향가치 아파트가 투자수단으로써의 가치를 지닌다. ☞ 집은 그 가격만큼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
☞ 집은 살기 위한 공간이지만 투자가치가 있어야 한다
☞ 집은 투자가치가 있을수록 좋다
☞ 집은 재산으로서의 가치가 중요하다
☞ 집은 매매가 쉬워야 한다
편리성 및
교육환경
지향가치 아파트를 소유함에 있어서 편리함이나 편의시설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 근린생활시설의 이용이 편리해야 한다
☞ 직장과 가까워야 한다
☞ 대중교통의 이용이 편리해야 한다
☞ 공공시설의 이용이 편리해야 한다
☞ 학군이 좋고, 명문학교, 학원이 가까이 있어야 한다
☞ 각종 문화시설의 이용이 편리해야 한다
안전성지향가치 아파트가 범죄나 재해로부터 안전하며, 사생활을 보호받을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가치를 지닌다. ☞ 안심하고 외출할 수 있어야 한다
☞ 범죄로부터 안전해야 한다
☞ 재해로부터 안전해야 한다
☞ 외부로부터 사생활 보호가 잘 되어야 한다
심미성지향가치 아파트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써의 가치를 지닌다. ☞ 전망이 탁 트인 아파트에 살고 싶다
☞ 생활이 편리한 도심에서 살고 싶다
☞ 건물형태와 내부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야 한다
☞ 디자인이나 색상이 독특한 것이 좋다
품질지향가치 아파트의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 단지의 배치 및 시설이 잘 정비되어 있어야 한다
☞ 아파트 내부의 구성 및 실내디자인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 아파트는 구조가 튼튼해야 한다.

이러한 6가지 요인이 아파트라는 곳에 주거할 때, 또는 아파트라는 제품을 구매할 때 고려되는 가치라고 볼 수 있다.
2. 주거가치 인식의 변화
‘과시지향가치, 투자지향가치  안전성지향가치, 심미성지향가치’

해방 이후 최초의 아파트라고 불리는 종암아파트가 1958년에 지어진 이래로 아파트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든든한 재산,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자산 등의 가치를 지녀왔다. 이러한 생각은 5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변하지 않고 있다. 2012년 현재에도 아파트를 포함한 주택부동산자산은 전체 자산 규모에서 73.6%를 차지할 정도로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비중이 가장 큰 자산이다.

<2011. 3 통계청 가계금융조사 결과>
이렇듯 아파트를 포함한 부동산자산이 전체 가구 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보니 아파트 등의 부동산 자산은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가치도 지녀왔다.
즉, 대한민국 사회에서 아파트는 투자지향가치와 과시지향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한 주거 제품이었고 여전히 그러한 가치를 실현시키는 주거 상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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