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생물 수업지도안(중학교 2학년 단원 : 자극과 반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 대단원 학습지도 계획
Ⅰ. 단원명
대단원 - 중학교 2학년 Ⅴ자극과 반응
중단원 - 1. 감각기관
소단원 - 2) 미각기와 후각기의 구조와 기능
Ⅱ. 대단원 개관
1. 개관
2. 개념체계도
Ⅲ. 대단원 학습목표(Klopfer의 교육목표분류)
1. 교과목표와 단원 내용의 이원분류표
2. 대단원 학습목표
Ⅳ. 단원 학습지도 계획
B. 중단원 학습 지도 계획
Ⅴ. 중단원 개관
1. 중단원명
V. 자극과 반응 중
V-1 감각기관
2. 중단원 개관
3. 중단원 개념체계도
Ⅵ. 중단원 학습목표
1. 교과목표와 단원 내용의 이원분류표
2. 중단원 학습목표
Ⅶ. 중단원 학습지도 계획
C. 본시 학습 지도안
Ⅷ. 본시 학습지도안
1. 학습 내용의 위치
- 대단원 : 중학교 2학년 Ⅴ자극과 반응
- 중단원 : 1. 감각기관
- 소단원 : 2) 미각기와 후각기의 구조와 기능
2. 개념체계도
5. 지도상의 유의점
6. 학습 지도 과정(수업 설계 내용)
7. 과제물
8. 평가
9. 보조자료
- 본문내용
-
A. 대단원 학습지도 계획
Ⅰ. 단원명
대단원 - 중학교 2학년 Ⅴ자극과 반응
중단원 - 1. 감각기관
소단원 - 2) 미각기와 후각기의 구조와 기능
Ⅱ. 대단원 개관
1. 개관 - 본 대단원은 8학년에서 배우는 것으로 ‘감각기관’, ‘신경계’, ‘내분비계’의 중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6~7학년에 우리 몸의 생김새와 구조에 대해서 배웠다. 우리 몸을 기관계(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로 나누어서 각 기관들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배운 상태이다. 이제 본 단원을 통해서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관들이 외부 환경의 변화를 어떻게 감지하고 이에 대해서 반응을 보이는지에 대해서 배운다. 이를 위해서 ‘감각기관’에서는 다양한 실험과 자료를 통해서 감각기관의 종류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우리 몸이 외부 자극을 받아들이는 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신경계’에서는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감각기관으로부터 받아들인 자극을 통합해서 우리 몸이 어떻게 적절한 반응을 보이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내분비계’에서는 내분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우리 몸의 다양한 내분비기관의 종류와 내분비물질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환경 변화의 자극에 대해서 우리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신경계와 내분비계에 관련된 약물의 오용과 남용의 사례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약물을 오남용하지 않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이 단원을 통해서 우리 몸이 환경변화 자극을 수용하고 이에 반응해서 항상성을 유지하는 과정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본 단원의 학습이 10학년 과학의 ‘생명’ 단원과 11학년 생물Ⅰ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가 되도록 한다.
2. 개념체계도
Ⅲ. 대단원 학습목표(Klopfer의 교육목표분류)
1. 교과목표와 단원 내용의 이원분류표
2. 대단원 학습목표(포괄적, 일반적인 수준에서)
1) 인지적 영역
① 감각기관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한다.
②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③ 호르몬의 종류의 기능을 알고 청소년기의 신체변화를 호르몬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2) 정의적 영역
① 약물을 오남용하지 않는 태도를 가진다.
② 자극에 대해서 복잡하게 반응하는 우리 몸의 기능에 대해 경이를 느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