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생활 트렌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여가생활이란?
(정의, 여가생활의 변천사)
3. 여가생활이 필요한 이유
4. 제대로 놀 준비를 하자
1) 시간 소비형
2) 가족 중심형
3) 문화화, 학습화형
4) 자기계발형
5) 디지털화와 탈 디지털화의 병행
5. 맺음말,참고문헌


본문내용
여가의 정의
여가 [ Free time or Leisure, 餘暇 ]
직장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기충전, 휴식을 겸한 다양한 취미활동이 포함되는 경제 활동
이외의 시간으로 개인이 처분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

- 레저는 생계를 위한 필요성이나 의무가 따르지 않고 스스로 만족을 얻기 위한 자유로운 활동으로서
활동을 행하는 일 자체가 목적.

여가의 변화
옛날의 여가 활동?
주로 농사 지으며 살던 옛날엔 온 동네 사람들이 힘을 모아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음. 그래서 여가 활동도 윷놀이나 강강술래처럼 여럿이 함께 함.
신분의 차이와 남녀차별로 여가 활동에도 차이가 있었다.

오늘날의 여가 활동?
컴퓨터, 텔레비전, 비행기 등 도구들이 발달하면서 여가 시간에 할 수 있는 활동의 종류가 다양화됨.
기계가 사람들이 할 일을 대신하면서 여가 시간이 옛날보다 많이 늘어났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사람들이 하고 싶어 하는 것들도 다양해짐.

1970년대 이전까지 국내에서 여가란 부유한 상류층이 즐기는 활동 정도로만 인식.
경제발전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1980년대 이후, 여가의 대중화와 함께 다양한 여가 수요 증폭.

1960년대 이전: 농경위주 경제구조 가운데 6.25이후 전후 복구에 여념 없던 탓에 여가 개념 자체 미비.

1960~70년대: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산업화 및 도시화가 이루어지면서 여가의 개념이 태동하던 시기.

1980~1990년대: 1980년대 중반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과 아시안게임(86), 올림픽게임(88)의 성공적 개최에 힘입어 각종 스포츠 및 해외여행, 기타 여가활동 대중화.

2000년대: 안정된 컴퓨터 보급과 초고속 인터넷 확산으로 인터넷게임, 웹서핑 등 새로운 형태의 여가방법 자리 잡음.

참고문헌
LG Business Insight 2010
현대 Research Institute 2010
2012 트렌드 코리아
Cbs라디오 좋은아침 김윤주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여성싱글을 위한 여가 활용 사이트
  • 생활을 당당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새로움과 도전에 대해 열정적이고 열린 사고방식을 가졌으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기 위한 자기개발과 투자에 누구보다 적극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또한 주 5일 근무제의 확산에 따라, 여가 활용이라는 화두는 2004년 키 트렌드인 웰빙(well-being)의 잣대로 떠올랐다. 여가의 개념 또한 기존의 ’TV 시청과 수면으로 대변되는 소모적 여가에서 ‘문화생활이나 재충전 개념의 생산적 여가’로 무게중심이 이동하고

  • 대학생 아르바이트 트렌드
  • 생활방식을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문화재청이나 각 도 문화재 연구소에서 모집하고 있으며 사학과가 있는 학교에서는 방 학 때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기도 한다.아쉽게도 경제적인 영향으로 인해 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 트렌드가 많이 바뀌어 간다.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지만 안타까운 일이기도 하다. 대학생활은 자기가 사회에 마지막으로 도전하기위한 우리의 마지막 배움의 중심이자 우리가 사회인으로서 사회경험을 하기도 하

  •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의 현황과 특징, 사회적 현상, 문제점 및 게임산업의 향후 전망
  • 여가생활―――――――――――――――――――――p.28(2) 게임중독 및 정체성의 혼란 등의 사회문제―――――――――――――――p.294. 정치―――――――――――――――――――――――――――――――p.395. 복합적 트렌드 분석―――――――――――――――――――――――――――――――p.30(1) 경제+정치―――――――――――――――――――――――――――――――p.30(2) 경제+사회――――――――――

  • 국제경영,비타민워터,스토리텔링마케팅,한국시장진입 성공사례,국내음료시장
  • 트렌드 변화 과거 70~80년대까지만 해도 음료수 시장은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가 주류였다. 80년대 후반에는 우유를 탄 탄산음료가 해외 유명배우를 앞세운 광고 효과에 힘입어 인기를 끌었다. 비슷한 시기에 여가생활과 야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부족해진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해주는 음료에 대한 욕구가 싹트기 시작하면서 이온 음료 시장도 열린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청 (단위 : 억원) 구분2006년2007년2008년2009년과채류음료9210900084309210탄

  • [인간발달] 중년기 -미중년
  • 트렌드30대 키티맘과 미중년, 40대 줌마렐라, 노무족, 기러기아빠, 50대 골드족, 통크족. 하하족, 엠니스 트렌드3. 미중년 & 줌마렐라3-1. 동안트렌드3-2. 미중년정의 및 특징. 등장배경, 미중년을 위한 가이드, 미중년 위한 매너법, 미중년을 위한 패션, 뷰티 Tip3-3. 줌마렐라정의, 등장배경, 라이프스타일, 패션, 여가생활, 가사생활, 줌마렐라의 미래4. 설문 및 인터뷰5. 건강한 중년을 위한 방향6. 마무리1. 중년기-성격 및 사회적 발달1-1. 중년기 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