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신세대의 소비트렌드][신세대의 식생활트렌드][신세대의 결혼관][신세대부부][소비문화][식생활문화][결혼문화]신세대의 정의, 특성과 소비트렌드,식생활트렌드 및 결혼관, 신세대 부부 분석(신세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신세대의 정의

Ⅲ. 신세대의 특성

Ⅳ. 신세대의 소비트렌드
1. 트윈슈머(Twinsumer)
2. C세대(C-Generation)
3. 쿨 헌터(Cool Hunter)

Ⅴ. 신세대의 식생활트렌드
1. 식생활은 무엇과 관련되어 있는가
2. 신세대가 원하는 몸이란
3. 아름다움과 식생활
4. 그 밖의 욕구
1) 먹는 것이라도 보기 좋게, 멋있게, 먹기 좋게
2) 기성세대가 안 먹는 것, 생각 안하는 것, 신경 안 쓰는 것도 골라 먹는다

Ⅵ. 신세대의 결혼관

Ⅶ. 신세대 부부
1. 신세대 부부의 라이프 스타일
1) 집장만
2) 재태크
3) 시부모 봉양
4) 출산
5) 여가시간
6) 신세대부부의 비젼 → 안정된 삶을 꿈꾼다
2. 신세대 맞벌이 부부
1) 경제 문제
2) 가사문제
3) 육아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장 먼저 ꡐ신세대ꡑ의 등장을 주목하고 이들을 소개한 것은 아마도 매스컴이 아닐까 한다. 모든 매스컴에서는 일제히 이들 ꡐ신세대ꡑ의 등장을 특집기사화하면서 이들을 소개하고 이들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을 내놓았다. 또한 이들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도 여러 권 출판되었는데, 이들 모두 ꡐ신세대ꡑ의 새로운 등장을 주목하였다. ꡐ신세대ꡑ의 열풍은 여러 가지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다. 이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시점은 문화적으로는 다양성과 개체성을 강조하는 탈권위적, 탈중심적인 포스트문화가 확산되어가던 시점이며, 사회적으로는 민주화의 요구에 대한 대학사회 내 운동권의 이념투쟁이 탈색되어가던 시점이었다. 또한 이들의 뒤에는 자본주의라는 거인에 힘입은 경제적 풍요가 있었다. 이러한 큰 폭의 극심한 사회변동은 세대 간의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인 차이가 나타나게 하였으며, 이러한 차이는 바로 세대 간의 의견차이로 이어졌다. 이것이 곧 ꡐ신세대ꡑ가 주목받기 시작한 이유이다.

Ⅱ. 신세대의 정의

먼저 ꡐ新ꡑ이라는 접두사가 갖는 함의이다. 일반적으로 과거 세대들은 각각 고유한 명칭을 갖고 있었다. 예를 들면 한글세대, 6.25세대, 4.19세대, 6.3세대, 그리고 최근 전파된 ꡐ모래시계 세대 등이 그것이다. 즉 각각의 세대 앞에 붙은 접두사는 한 시대의 상황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런데 󰡐新󰡑이라는 접두사에는 이러한 의미를 찾을 수 없다. 이는 오늘날 신세대가 갖는 세대적 정체성과 역사 창출적 의미의 부재를 상징적으로 대변해준다. 또 한 가지는 󰡐세대󰡑라는 접미사가 갖는 함의이다. 원래 세대라는 말은 생물학적 연령대를 의미한다. 앞에서 예를 든 다양한 세대들 역시 역사적 경험을 공유한 비슷한 연령대를 범주화시킨 개념들이다.
참고문헌
ⅰ. 송재희 외, 신세대 네 멋대로 해라, 현실문화연구, 1993
ⅱ. 삼성복지재단, 신세대의 이해 그들의 의식과 유형,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교육 연구소, 1996
ⅲ. 이의용, 신세대 리포트, 민예원
ⅳ. 황정규, 한국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특성의 개량적 분석, 한국인의 청소년기 사회화 과정 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2
ⅴ. 하봉준, 특집 청소년 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광고정보, 1994
ⅵ. 한국일보사, 신세대 그들은 누구인가, 1996
ⅶ. 홍종윤, 서태지론, 신세대론 혼돈과 질서, 현실문화연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학] 가족 생활 문화
  • 결혼과 가족‘가족 생활 문화’목 차가족문화의 특성과 변화(1)가족구성원의 주체의식 강화(2)현 한국 가족문화가 보여주는 경향1. 혼인제도2. 결혼생활가족 생활 형태 (1) 맞벌이 가족(2) 미혼모가정 (3) 다문화 가정(4) 모, 부자 가정=편부모가정(5) 무자녀 가족(6) 21세기 신 가족주의 : 기러기 아빠 가족우리나라의 식생활 문화 (1)우리나라의 자연적 조건(2) 한국음식의특징(3) 지역별 음식의 특징(4) 식생활의 변화(5) 미래의 식생활의 특징우

  • Trend 분석 보고서 개인주의의 발생 및 확산 요인 개인주의 현재 동향 개인주의 미래모습 기업의 시사점
  • Trend 분석 보고서목차Ⅰ. 개인주의란?1. 개인주의의 정의 2. 개인주의의 발생 및 확산 요인(1) 사회적 요인(2) 환경적 요인(3) 심리적 요인 Ⅱ. 개인주의 현재 동향1. 신문기사 및 기타자료 2. 키워드 분석 Ⅲ. 개인주의 미래모습1. 현재의 개인주의 특성2.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개인주의 특성 예측3. 미래에 나타날 수 있는 개인주의 특성 확대4. 도식화Ⅳ. 기업의 시사점1. 자기중심적 소비의 등장(1) 자기중심적 소비란?(2) 자기중

  • [마케팅조사] 아웃백 마케팅조사
  • 부부의 확산으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 그리고 젊은 소비계층의 출현과 가치관의 변화 등 사회전반에 걸쳐 변화가 이루어졌다. 그로인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했고, 이는 가족단위의 외식문화 발달과 문화적인 의식 향상 ․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한 다양한 먹거리 체험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외식문화가 증대라는 변화를 동반했다. 그래서 현재 우리의 식문화는 먹기 위한 음식에서 즐기기 위한 음식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외식에 대한

  • [소비자심리] 소비트렌드`싱글즈(singles)`와 마케팅전략
  • 및 특성1)싱글의 정의2)싱글의 특성2.싱글족의 등장 및 배경조사3.소비트렌드확인 4.싱글즈트렌드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5.기업의 마케팅전략(제품,유통,프로모션)1.싱글정의및 특성1)싱글의 정의사전적 의미로 싱글(single)명사 ‘한 개’‘단일’의 뜻에서 ‘미혼자’를 흔히 이르는 말. 2)싱글의 특성(1)싱글족 이미지싱글족의 특성을 두 단어로 요약한다면, ‘아(ah)’와 ‘신디스(sindies)’로 요약될 수 있다. ‘아(ah)’는 결혼 상대는 없어도

  • 급식경영학4공통) 최근 외식(급식포함)산업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요인을 기술하고, 이러한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 최근 외식소비 트렌드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0k
  • 신세대의 인구비율이 늘고, 외래음식문화의 편의성을 즐기되 그 노력의 잘약을 문화욕구를 충족하는 데 활용하는 가치관이 사회에 확산되었다. 이 밖에도 외식산업의 발전이 가능한 데에는 기술적인 요인의 기여가 컸다. 즉, 식품의 가공, 저장, 포장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외식산업의 취약성을 최소화시키고 있다.2.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 형성되는 최근 외식소비 트렌드 세 가지를 기술하시오.최근 사회제도의 변화 및 환경 변화에 의해 학교, 사업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