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정체성,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침해,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현황,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정보공유,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성폭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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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정체성

Ⅲ.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침해
1. 사이버공간에서의 성폭력
1) 사이버 성폭력의 개념
2) 사이버 성폭력의 유형
2. 사이버 공간에서의 개인정보침해
1) 개인정보의 개념
2) 개인정보침해의 유형
3. 사이버공간에서의 명예훼손
1) 개념
2) 유형
4. 사이버공간에서의 공갈 또는 협박

Ⅳ.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현황
1. 정보의 디지털화
2. 정보의 디지털화가 야기하는 문제들
1) 불법적 개인정보의 수집 가능성
2) 불법적 데이터베이스 운용 가능성
3) 부가적으로 획득된 정보의 사용가능성

Ⅴ.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정보공유

Ⅵ.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성폭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이 너무 빨라서 사회적 적응이 오히려 뒤쳐지는 감이 있는 상황에서 국가 내부적으로 또는 다른 나라와 비교할 때 느껴지는 정보격차 해소는 지금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치유적 정책목표를 지니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앞으로 발생할 더 큰 사회적 문제에 대비하려는 의도도 있다. 이런 점에서 정부가 취하는 혹은 고려할 정책이나 사업은 다양할 것이며 전체적인 관점에서 모든 지역에 적용되는 어느 특정한 모범답안을 주장하는 것은 오히려 정책의 유연성은 물론이고 현실적합성 면에서 위험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정보격차와 관련한 정책효과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상황에 적합한 정책목표 및 수단을 강구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정책인식의 변화는 지금까지 시행하여 온 정보격차 사업의 진행을 고려할 때 당연히 필요하다고 본다.




≪ … 중 략 … ≫




Ⅱ. 사이버인권(인터넷 인권)의 정체성

현실 속에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생이며, 우리 사회에서 학생이란 한 개인으로 존중받기 보다 미성년으로 보호받아야 할 대상으로 간주된다. 청소년들은 학업에 대한 부담이 크며, “학생”으로서 요구되는 것들이 많아 다양한 경험을 하기 어렵다. 청소년들은 사회 변화에 민감하나 그들이 처한 조건은 쉽게 변하지 않고 여러 제약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에게 개방적인 사이버의 공간은 매우 매력적이다. 흔히 과도기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는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을 사람들과 만나며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는 곳으로 활용한다.
참고문헌
◎ 김현수, 정보인권교육의 도덕교육적 과제, 한국도덕교육학연구회, 2006
◎ 오지원,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명예훼손, 이화여자대학교, 2007
◎ 정민승,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한국교육개발원, 2001
◎ 정완 외 4명, 인터넷상의 인권침해와 그 구제, 한국법학원, 2009
◎ 정대관,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권보호, 한국비교형사법학회, 2003
◎ 황찬현, 사이버 스페이스에서의 명예훼손과 인권보장, 한국법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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