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문화산업시대의 작은 문화 컨텐츠 만들기를 위한 문화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의 문화정책
2. 영국의 문화정책
3.문화산업 비교
4.한국 문화산업의 가능성
5.한국 문화산업의개선방향
본문내용
문화산업이란?

기존의 문화는 인간적인 가치와 창조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산업에는 적대적인 것으로 간주되어왔다.
자본주의 하에서 이윤추구에 따라 움직이는 대중문화를
아도르노는 ‘문화산업’이라고 하였다

문화정책이란?
현대에는 문화 발전의 방향을 예견하여
문화산업을 효율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문화정책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영국 문화정책의 특성

자유방임주의
중앙정부가 문화정책에 있어서 자유재량권을 지방정부에 부여.
국립 기관들의 시작은 개인이고, 이후 정부에 의해 인수된 경우가 대부분.

팔길이 원칙
강력한 중앙기구 대신 비정부기구 위주의 지원시스템 보유.
(자유방임주의의 연속선상에 있는 특성)
예술진흥원을 중심으로 한 세 개의 진흥원이 다양한 분야의 문화산업을 지원하고
재원의 다원화에 힘씀.

예술경영
최근 영국 문화정책 변화의 중심 특성.
예술분야산업에 대한 지원에 한계에 직면해 문화 산업 전반에서
체계적이고 사업적인 경영 전략을 도입해 판매기술과 마케팅 전략이 증가함.


국민복권제도의 운영
예술분야 사업에 대한 재정증가를 목적으로 국민복권제도가 운영됨.

첫째
정부의 명예를 고양시키기 위해 예술과 문화를 지원한다.

둘째
예술과 문화가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다.

셋째
예술과 문화는 국민을 문명화하는데 기여한다.

넷째
예술은 복지국가의 한 부분이며 모든 국민이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의 창의성, 기술, 재능과 본질적으로 연관된 산업
그리고 지적 재산의 적극적인 활용과 생산을 통한
고용과 부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산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경제] 한식의 세계화 진출
  • 산업인 농수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농업개방에 맞설 수 있는 강력한 대안으로써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외식산업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의 지원은 미미한 실정이다.반면 아시아의 다른 여러 국가들에서는 외식산업에 대한 적극적이고 다양한 지원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태국의 경우 2002년부터 외식산업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산업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태국음식은 범세계적으로 사랑받는

  • 중소기업 경영론 코원 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앱사업: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22215480974032&outlink=1http://economy.hankooki.com/lpage/stock/201201/e20120104144949120380.htm차량용 블랙박스 사업: http://www.etnews.com/news/homemobile/information/25279431483.htmlIT기기 액세서리 브랜드 런칭: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1027112940370&ts=140244Threat : 스마트폰, 스마트 패드 열풍, SW사업 육성, 대기업의 공세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no=20120403020113327580013. 재무 분석 kisvalue 사업보고서, 재무제표등, 산업지표

  •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 산업자나 소매업자의 상표를 부착함으로써 미국 상표와 경쟁하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그래서 초기 몇 년간은 유통 경로에서 미국 기업과 직접 대결하지 않았다. 가격에 있어서도 일제 텔레비전은 소형이었으므로, 자연히 미국 것보다 낮게 매겨졌다.1963년 중엽에 이르자 미국의 주요 기업들은 컬러텔레비전 시장에 더 신경을 쓰기 시작하였다. 흑백텔레비전도 계속 생산 판매했지만 ‘미래를 컬러의 시대’라고 생각하였다. 점차 감소하리라 예상되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의해 시장을 개방해야했다. 개방 이전에도 한국영화시장은 규제 일변도의 획일적인 관 주도 정책에 의해 자생력을 상실하고 정권의 손가락 끝에 그 방향과 운명을 내맡긴 채 허덕이던 상황이었다. 문화산업의 중요성보다 언론이나 예술에 대한 통제가 더 필요했던 정통성 없는

  • [영화마케팅] 온라인영화마케팅
  • 산업의 틀에 마케팅의 개념을 적용시킴으로써 보다 많은 관객이 영화를 통해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영화산업의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즉 영화를 만들기 전에 관객을 먼저 생각하고 관객에게 보여주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삽입되고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광고, 홍보, 판매촉진)이 동원되고 많은 관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배급 경로 상에 집중적인 노력을 쏟아 붓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흥행에 성공하고 수익을 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