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세계 속의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의 정의
2. 한류의 필요성
3. 한류 콘텐츠
4. 현 한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5. 한류의 지속방안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류의 정의
‘한류(韓流)’란 해외에서 한국의 대중문화상품을 좋아하고 동경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한류’라는 용어의 등장은 1999년 한국 문화관광부가 해외 한국공관에 배호할 목적으로 한국 가요의 홍보용 음반을 CD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한국 가요의 스타일’이란 뜻을 전하고자 해서 음반의 타이틀을 ‘한류(韓流)’라 정한 이후 한국 가요 음반이 중국 전역에 배포되어 전파를 타게 되면서부터이다. 중국에서 한국의 가수들이 갑작스런 인기를 얻게 되면서, 중국 신문이 ‘한류’가 중국을 강타했다는 기사를 냈으며, 한국 언론이 이를 차용해서 사용하게 시작했다고 한다.
처음에 ‘한류’라는 말은 중국인들 사이에 한국의 대중음악이 유행하는 현상, 또는 그러한 음악의 유행을 뜻하는 어원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은 중국에서만 한정적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대중음악을 넘어 드라마, 영화, 연극이나 공연, 패션, 게임, 애니메이션 등 한국 문화 전반을 포괄하는 것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었다.

2. 한류의 필요성
1997년 영국의 1인당 GDP는 지난해 한국과 거의 비슷한 수준인 2만 3000달러였다. 당시 영국은 제조업 중심 성장이 한계에 이르면서 저성장과 실업 문제를 풀어내지 못하고 있었다.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가 절실했던 시기였다. 더 이상 제조업으로서 살아남을 수 없는 영국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마련한 전략이 ‘크리에이티브 브리튼(Creative Britain)’이라는 문화산업 육성책이었다. 그들이 가진 지적자산을 활용하여 그들은 광고, 디자인, 금융서비스, 문화사업으로 산업의 주종목을 전환한다. 변화는 놀라웠다.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가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고, 패션 디자이너 폴 스미스가 부상했다. 웨스트엔드 뮤지컬이 인기 문화상품으로 자리 잡은 것도 이때다. 덕분에 1인당 GDP가 불과 6년만에 3만달러를 돌파했고, 다시 3년 뒤인 2006년에는 4만달러마저 뛰어넘었다. 창조산업 분야에서 늘어난 일자리만 40만개에 달했다. 따라서 한국도 영국처럼 2020년 1인당 GDP 4만달러 달성과 일자리 해법을 ‘한류’에서 찾아야 한다.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의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시장 규모로 따져봤을 때 자동차 시장보다 문화콘텐츠 시장이 더 크기 때문에 문화콘텐츠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힌다면 한국은 경제강국으로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다. 또한 문화산업은 고용 유발 효과가 뛰어나다. 고용유발계수(10억원 투자 시 고용 창출 인원)가 12명으로 통신 8명, 자동차 7.7명, 조선 6.1명, 반도체 4.9명 등을 월등히 앞선다. 문화산업이 발전할수록 새로운 일자리는 더욱 많이 만들어질 수 있다.

참고문헌
임향란·우상렬 외 공저, 『한류·한풍 연구』, 북코리아, 2009
강철근, 『한류 이야기』, 이채, 2006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2009
No1 영화포털 CGV , http://www.cgv.co.kr/
박희성*남경희 공저 , 『영화분야 한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영화 진흥위원회
연구보고서 2006-01』 영화진흥위원회,2006
네이버 영화 , http://movie.naver.com/
『2011 콘텐츠 산업 통계』, 통계청
『한류 문화와 동북아 공동체』 , 최혜실 , 2010
이동윤*안민아 공저 , 『동아시아에서 한류의 확산과 문제점: 문화와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한굯계지역학회, 세계지역연구 논총, 2007
이종님 저 , 『방송한류의 현황과 문제점 』 한국 언론학회, 2007
유승종 저 , 『한국 대중음악 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논의』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학회, 2010
권연수 저 , 『한류 지속을 위한 현지화 전략 연구』, 인문콘텐츠학회 , 2005
고수자 저 , 『방송콘텐츠의 국제적 경재력 재고방안』 , 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2002
문화체육광광부 『위클리 공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론] 호텔산업환경분석에 따른 호텔경영전략
  • 세계여행신문2005.1.20)말레이시아 식품 및 호텔용품 박람회 개최(한국무역진흥공사 시장조사 2005.9.22)브라질의 호텔 요식업 국제전시회(한국무역진흥공사 시장정보 2005.9.27)호텔 식자재 공급업체 위생상태 불량(여행신문 2005.8.23) FTA로인해 저가의 농산물을 구입하게 됨으로써 음식의 질이 낮아질 수 있음.(한국무역진흥공사 시장정보 2005.12.15)Customers power모든 소득계층의 현재 생활형편 소비자 동향지수가 전분기 수준 이상으로 상승(한국은

  • 80년대 대중문화 - 홍콩영화의 전성기
  • 속에서도 문화코드는 떠오르는 법이다. 1980년대 중반에 젊은 감독들의 작품 활동이 활발하여 외국비평가들로부터 한국의 새로운 물결(The Korean New Wave)이 일고 있다는 평을 듣기도 했고, 박광수 감독의 《칠수와 만수》, 이명세의《첫사랑》, 장선우의《우묵배미의 사랑》등이 그것이었다. 1980대 후반과 90년대 초반은 한국영화의 중흥기로서 각종 세계영화제에서 수상기록을 남겼는데, 89년 로카르노 국제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배용균 감

  • 뽀로로 프랑스 진출 성공사례분석
  • 세계적인 유명 캐릭터들로는 미키마우스와 헬로키티가 있을 것이다. 이 둘은 꽤나 오래된 캐릭터들이지만 누구도 이들을 케케묵은 캐릭터 취급하지 않는 이유는 이들이 원소스멀티유즈(OSMUOne source multi use)를 통해 지속적으로 진화해왔기 때문이다. 흔히 OSMU라고 하면 애니메이션캐릭터 등 제작된 문화콘텐츠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부가사업을 펼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원작 만화를 애니메이션드라마뮤지컬 등으로 제작해 수입 창구

  • [경영전략] 뽀로로의 성공전략 분석
  • 속적인 리뉴얼과 브랜드 관리와 확장은 필수적이다. 뽀로로는 유아용 콘텐츠의 부재를 읽고 기획되었다. 하지만, 유아가 자라고 성장하면서의 소비활동을 생각해보면 유아용 콘텐츠에만 머물러 있을 것이 아니라 더 다양한 연령을 생각해야 한다. 뽀로로 게임을 개발, 영어 학습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에듀테이먼트 콘텐츠 개발, 테마파크, OST도 좋은 확장 산업이라고 생각된다.대한민국은 아직 인프라가 부족하고 콘텐츠 배급과 유통망이 상대적으로

  • [중국]중국의 무역과 경제발전
  • 무역 수입수출액의 평균증가속도는 이미 12년 연속, 세계 평균수준을 크게 넘어섰다. 중국의 대외무역은 1989년에는 세계 15위였으나 2001년에 6위로 상승하였다. 이미 중국의 관료들은 중국의 발전속도를 감안한다면 중국은 앞으로 몇 년 안에 미국 다음으로 제2의 무역대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세계경제가 지속적인 둔화현상을 보이는 가운데 미국, 일본, 유럽에서 동시에 경제 하락세를 나타내면서 국제 무역과 국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