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편의 광고 Creative 분석 -기업의 사회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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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금호 아시아나, 이웃 사랑편 (2007)
2. 현대자동차, 희망드림 기프트 카 시즌2 (2011)
3. 웅진코웨이, 코디의 연탄배달 봉사편 (2012)
4. 두산, ‘사람이 미래다’ 다섯 번째 이야기 (2010)
5. SK 이노베이션, ‘지구를 혁신하다’ 북극곰편 (2011)
6. 삼성카메라, 삼성카메라와 함께하는 INSIGHT 사진전 만져보다편 (2012)
7. 한화, Happy Sunshine 캠페인 (2012)
8. 포스코, 아는 만큼 가까워집니다 엘리베이터편 (2012)
9. 까스활명수, ‘세상에 맑은 바람 캠페인’ 하루 한 끼 밥상에서 만나자편 (2010)
10. 코레일, ‘타자! 기차를’ 캠페인 녹색 생활편 (2009)


본문내용
1. 금호 아시아나, 이웃 사랑편 (2007)
1) 광고 설명
사무실에서 한 사원이 “집합”이라고 말하면서 광고가 시작되고, 이어서 “나 출장 간 사이에 아주 진하게 뭉쳤다며, 날 제대로 잡네. 소외감이 밀려온다. 나 아직 힘 좀 쓰거든? 껴주라.”라고 말한다. 여기서 이 사원은 약간의 과장된 행동으로 웃음으로 유발하며 그 다음 신에 ‘소외계층 없는 세상을 위해 금호아시아나가 이웃사랑을 실천합니다.’라는 카피가 나오고 그 사원이 나눔의 집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아름다운 기업, 금호 아시아나’라는 내레이션으로 광고가 끝난다.

2) 광고 목표
2007년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아름다운 기업’이 되기 위한 7대 실천과제로서 기업PR에 나섰으며 그 중 하나가 ‘소외계층 돕기’였다. 그에 맞춰서 기업의 선호도를 높이고 아름다운 기업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광고를 방영했다.

3) 광고 목표 소비자
금호 아시아나를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 봉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

4) What to Say
소외된 계층을 위해 나눔의 집 봉사활동을 하며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5) 팀의 평가
- 광고 시작 부분부터 봉사에 관한 얘기를 직접적으로 꺼내지 않아 시청자의 궁금증을 유발해 끝까지 시청하도록 한다.
- 소외된 이웃계층을 회사 직원들이 한 사원을 따돌리는 것에 비유해 재미나게 풀어나가 지루하지 않다.
- 웃으며 봉사에 임하는 사원들을 통해 시청자가 봉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6) Why? 왜 그런 접근 방법을 선택했을까?
보통 기업은 회식을 하거나 야유회를 통해 친목을 도모하지만 이 광고는 친목도모를 봉사활동을 통해서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을 통해 시청자는 이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7) Other Opinions
다른 사회적 책임 광고와 달리 광고 분위기가 무겁지 않고 밝다. 즐겁게 봉사를 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 주고 있었으며, 우리 조원들이 이 광고를 보았을 때 이런 식으로 회식 대신에 봉사활동을 하는 금호 아시아나그룹에 대한 전반적인 호감도와 이미지가 좋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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