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스토리텔링]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한 스토리텔링 아이디어 제시 -전통골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중간 과제를 통해서 알아 본 관광스토리텔링 성공요인 분석

(2) 새로운 스토리텔링 아이디어 기획의도



2. 본론

(1) 스토리가 있는 골목 살펴보기

(2) 스토리텔링 아이디어 제시: ‘세로(細路) 추억 만들기’



3. 결론
본문내용
[서 론]

(1) 중간 과제를 통해서 알아 본 관광스토리텔링 성공요인 분석


- '내일路' 기차 여행을 통해 본 적절한 네이밍의 효과!

'내일로'는 미래를 뜻하는 '내일'과 철도의 ‘레일(Rail)’의 비슷한 단어소리를 이용해서 만들었으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내일' 즉 희망의 메시지를 기차여행을 하는 이들에게 주고자 하는 의도로 만들어졌다. 젊은 청춘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차 여행이 '내일로'라는 적절한 네이밍을 통해 성공적인 관광 상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 진주유등축제를 통해 본 탄탄한 스토리와 공감의 힘!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성공적인 축제로 평가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단연 축제의 배경이 되는 역사적인 스토리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진주는 김시진 장군과 논개 등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인물들의 고장으로서 그 지역 자체가 축제의 스토리로 작용해서 축제를 방문한 사람들에게 과거 우리의 애절한 역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하고 그들에게 역사적인 감수성을 자극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진주 유등에 깃들어 있는 슬픈 역사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들의 소식과 소망을 띄우던 과거의 사람들과, 유등을 만들어 그 속에 각자의 소망을 넣어 띄우는 현재의 사람들의 공통된 행동이 오버랩 되면서 그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 되고 방문객들이 축제에 완전하게 공감, 몰입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처럼 관광지 속에 체화된 매력적 스토리와 관광지를 찾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을 할 수 있는 스토리의 제시는 성공적 관광스토리텔링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마라도의 중국집이 유명해진 것을 통해 알아 본 발상의 전환의 힘!

자장면이라는 음식은 그동안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시켜먹을 수 있는 배달음식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이를 국토 최남단까지 배를 타고 찾아가서 고생스럽게 먹는 음식으로 발상을 전환했다는 점이 마라도에서 자장면이 관광 상품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평소에 생각지 못했던 작은 발상 전환의 힘이 관광상품의 성공에 큰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바는 네이밍을 통한 브랜드화! 공감! 발상의 전환!을 포함하는 새로운 스토리텔링 제시로 문화관광 활성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관광 산업의 상품화를 통해 바라본 한국 관광 산업의 육성 방안
  • 중국 관광 산업의 상품화를 통해 바라본 한국 관광 산업의 육성 방안Ⅰ. 서론 : 관광 대국, 중국 중국은 2002년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률이 8%에 달하며 GDP 규모가 10조위엔(元)을 초과하였고, 투자 및 소비도 크게 증가하여 고속성장의 직접적인 동인으로 작용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외수출 확대 및 재정수입 대폭 증대라는 화려한 경제실적을 거두며 세계 6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다. 2006년에는 경제 성장률 10%를 돌파하였으며 지난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지역관광연구북동지역 -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세계관광(1) 세계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2) 세계 관광수입(3) 세계 관광 산업(4) 세계 관광상품(5) 세계 관광정책 2. 미국 관광(1) 북동부 지역 소개(2) 미국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3) 미국 관광수입(4) 미국 관광산업(5) 미국 관광상품(6) 미국 관광정책3. 한국 관광(1) 한국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2) 한국 관광수입(3) 한국 관광산업(4) 한국 관광상품(5) 한국 관광정책4. 부산관광(1) 부산 인바운

  • 카카오톡 기업분석/카카오톡 해외시장진출 마케팅전략/카카오톡 STP,4P,3C,SWOT분석/카카오톡 현문제점및 개선방향/나의의견
  • 한국을 대표하는 핵심 기업의 ‘창업스토리’」; 2013.10.213) 이모티콘 소통문화국내 최대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에서 2011년 12월 이모티콘을 처음으로 선보인 후 현재 480종의, 테마까지 포함한 디지털 아이템 총수는 630여종에 달한다. 서비스 개시 당시 6개로 시작한 디지털 아이템 입점 규모가 1년 새 100배 가량으로 대폭 성장한 것이다. 최근에는 각종 웹툰 캐릭터와 연예인들의 캐릭터가 등장하여 대화에 재미를 더 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기를 얻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위한 액셀러레이터(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 많이 있다. 과거보다 중국 기업이 많이 혁신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혁신 속도가 빠르다. 중국 기업들은 지금 배우는 단계를 지나서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단계에 와 있다. 모방에서 혁신으로 넘어가는 단계라고 생각한다.―한국 기업은 혁신적이라고 생각하나.중국인 입장에서 봤을 때 한국은 고도의 혁신 경제다. K팝이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런 문화적 혁신은 아주 신선하게 다가오고

  • 생활속의마케팅(기말고사 9~15주차 분량)
  •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로 자리잡은 부산 해운대를 찾는 모든 분들에게 MINI Does it!이란 기획으로 MINI 만의 개성과 독특함을 함께 나누면서 시원하고 즐거운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기획하게 되었다며, 올 해 탄생 50주년을 맞이하여 MINI 만의 독특한 개성으로 MINI 고객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즐거움을 줄 수 있는 MINI만의 마케팅과 이벤트를 앞으로도 계속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습니다.마케팅이 360도?전통적으로 광고나 판촉 등 고객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