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2장 또 다른 목소리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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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2장 또 다른 목소리
Ⅰ. 머리말
Ⅱ. 이론
Ⅲ. 연구
Ⅳ. 적용
Ⅴ. 결과
Ⅰ. 머리말
사회과학의 방법으로 사회 구성주의와 해석학적 전통은 모두 도덕 발달 연구에서 발달의 방향을 조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다. 11장에서는 도덕 발달을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설명한 미드의 이론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본 장에서는 해석학적 전통에 근거한 도덕 발달에 대한 연구를 알아보고자 한다.
해석학이란 말 그대로 주석에 관한 학문으로 특히 성서의 원문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들을 연구하는 것에서 출발했다. 현대에 와서 해석학은 그 범위를 인간의 행동을 포함하는 데까지 확장시켰다. 해석학의 기본 입장은 맥락의 특수성은 의미의 특수성이라고 하는 것이다. 즉 맥락이라고 하는 것은 특수적인 것으로 어떤 상황에서 일어나는 의미는 그 상황에서만 이해할 수 있는 독특한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버지니아의 총기 난사 사건’이라는 상황은 범죄를 저지른 개인의 성격적 특수성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그 사람의 성장배경과 미국이라는 사회적 환경의 특수성 등을 고려해야 충분한 설명이 가능하다. 즉, 그 맥락 내에서의 다차원적 해석이 필요한 것이다. 기존의 경험론과 합리론적 전통에서는 인간 발달 및 도덕 발달에 대한 단일한 관점을 형성하게 만들었다. 해석학은 이와 대조적으로 일상의 실제 행동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해석학적 전통을 바탕으로 길리건을 비롯한 이장의 저자들은, 도덕적 판단에 있어서 남성적인 것으로 규정지어진 ‘정의’지향성 만이 존재한다는 관점에 반대한다. 정의의 관점은 도덕 추론에서 보이는 차이(특히 성차)에 대한 해석을 제한해 왔다고 말한다. 특히 피아제와 콜버그의 초기 연구에서는 이론과 실험 설계의 기초로 남성 표집만 사용하였다. 이에 대해 길리건은 여성의 도덕 판단에 초점을 맞추어 또 다른 목소리인 ‘배려’의 관점을 명료화 했다. 정의와 배려라는 두 가지 도덕적 지향은 도덕적 사고와 감정, 행동에 대해서 보다 더 다양한 설명을 가능하게 했으며, 생애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도덕발달을 이해하는 새로운 틀을 제시했다. 이장의 목적은 이러한 새로운 이론적 틀을 설명하고 인간 발달과 도덕발달 연구에 대한 저자들의 접근이 형성된 방식을 개관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먼저 정의와 배려라는 지향의 차이를 구분하는 이론적 틀을 개관할 것이다. 다음으로 이런 이론적 틀 내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대한 총평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교육적 맥락에서 이러한 연구의 함의를 제시할 것이다.
Ⅱ. 이론
[표 1] 정의와 배려 지향
정의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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