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을 설명하시오

1. 시간적 우선순위(time order)

2. 병발발생조건(concommitant variance)

3. 외생변수의 통제(control extraneous variables)

[참고문헌]

목차
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을 설명하시오

1. 시간적 우선순위(time order)

2. 병발발생조건(concommitant variance)

3. 외생변수의 통제(control extraneous variables)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과관계의 추론을 위한 3가지 요건을 설명하시오

원인변수(독립변수)가 결과변수(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J.S. Mill이 제시한 인과관계 추론의 조건이 만족되어야 하는데 인과관계 추론의 조건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시간적 우선순위(time order)
원인이 되는 변수가 먼저 변화된 후에 종속변수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으로 원인은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앞서야 한다. 이 원칙은 원인이 되는 사건이나 현상은 결과보다도 시간적으로 먼저 발생해야 한다는 것으로 ‘시간적 선행성(temporal precedence)의 원칙’이라고도 부른다. (⇒ 시간적 선후관계)

2. 병발발생조건(concommitant variance)

3. 외생변수의 통제(control extraneous variables)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에서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요건을 설명하세요.
  • 설명하지 못하는 변수를 말한다. 연구자가 밝혀내지 못한 혼란변수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변수 X가 Y에 미치는 영향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게 되어 정확한 인식과 추론이 위협받게 된다.결론.인과관계라고 하는 것은, a가 없으면 b는 없다라고 하는 일정의 선행사실과 일정의 후행사실과의 사이의 필연적 사실관계를 말합니다. 법적으로는 어떤 행위가 어떤 결과를 초래했을 때, 행위자에게 일정의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경우의 근거가 됩니다. 소

  • 과학교육론 정리
  • 설명하도록 유도한다. ㆍ적용(application phase): 이 단계는 발생학습단계에서 마지막에 해당하는 단계로 학습한 과학 개념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배운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발생학습 모형은 개념교환 모형의 일종으로 발생학습이 이루어지는 목적은 과학적 내용에 대한 의미의 구성과 오개념 교정을 위한 것이다. 순환학습 모형과 생성학습

  •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
  • 추론을 허용하기위해 설계된 논리 배열등 연구계획하고 수행하면서 내려야 하는 모든 결정을 일컫는 용어(2) 인과적 추론의 3가지 조건① 원인이 결과를 시간적으로 선행한다는 것② 두변수가 경험적으로 상관관계에 있어야 한다는 것,③ 두변수간의 관찰된 경험적 상관관계가 두 변수 모두의 원인이 되는 어떤 세 번째 변수의 영향에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되어서는 안된다는 것,- 원인이 결과에 시간상 선행한다.- 원인과 결과 간에 경험적 상관관

  • [교육과정] 행동주의 교육과정
  • Tyler & Bloom2) Mager3) Thorndike (학습과정에 대한 경험적 실험을 시도한 최초의 미국인)4) Skinner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로 적용하는 중요한 관점 제시)5) Carroll과 Bloom6) Gagne (학습이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이 됨을 강조)4. 교육과정의 실천 - 수업과 평가 1)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2) 행동주의 입장에 가장 적합한 학습형태는 무엇인가?3)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수 설계 4) 행동주의 교육과정의 장⦁단점5) 교육공학에의 시사참고문헌 :

  •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 서비스의 성과관리 방안
  • 설명한다. 또한 BSC는 지표들간의 인과관계가 담겨져 있으며, 기업의 전략적 목표들과 지표들이 직접적으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달성 가능한 방향으로 기업을 이끌 수 있다고 강조한다.BSC에는 기업의 비전 및 전략의 실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핵심성과지표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조직의 운영자는 이 핵심성과지표들을 통해 보다 전략적으로 기업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BSC에서 제공하는 성과지표의 결과 값들은 경영자 혹은 실무자들로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