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선정과 효과적인 전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자신이 보육교사라 가정하여 5세 아동에게 읽어줄 아동문학을 선정하고, 왜 선정했는지와 효과적인 전달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초기 아동기(5~8세)에 적합한 아동문학 1개를 선정하여 해당문학을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5세 아동에게 읽어줄
- 아동 활동 지도안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가 유아의 언어능력 및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역할놀이(역할극)개념,특징, 역할놀이(역할극)기능,전제조건, 역할놀이(역할극)적용, 역할놀이(역할극)단계별학습방법, 역할놀이(역할극)성과
- 아동에게 매체를 이용하여 동화를 들려줄 경우 가장 효과적인 매체를 선정하고 그 매체의 활용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선정방법
2. 아동문학의 효과적인 전달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선정방법
아동문학 선정방법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형식적으로 단순하면서도 재미가 있고, 유아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고 사물에 대하여 예민한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지적ㆍ정서적 발달 단계에 맞고 그들의 생활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선정한다.
셋째, 인간의 사랑과 휴머니즘, 자연의 아름다움, 민족 정서와 전통의식을 고양 시키며, 미적 정서를 함양시킬 수 있는 것을 선정한다.
넷째, 진리와 정의에
.
.
2. 아동문학의 효과적인 전달방법
아동의 지각은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므로 전달방법은 그 발달 단계에 맞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 즉, 아동이 전 조작적 단계, 구체적 조작 단계, 추상적 사고 단계 등 어느 시기에 있느냐에 따라 주어지는 경험 내용의 구체성 또는 추상성이 달라져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 고안, 제작에 있어 유의해야할 기본적 문제는 아동의 주의를 어떻게 지속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교수 매체, 즉 전달매체를 활용한 학습 경험의 종류를 행동적 경험, 시청각적 경험, 그리고 상징적 경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청각적 경험은 시범, 견학, 전시, 텔레비전, 영화, 그리고 녹음, 사진, 라디오, 슬라이드 등의 전달매체가 활용되는 경험을 말한다. 시청각 경험을 위한 전달매체로서 사진, 그림, 라디오, 녹음은 시청각적 경험을 유도하는 전달매체 중에서 가장 추상성이 높다. 그러나 실제성이 낮은 교수 매체라 하여 교육적 가치가 낮다고 말할 수는 없다. 텔레비전이나 영화보다는 한 장의 그림이나 사진이 더 유용한 교수 매체로 쓰이는 학습 내용이 얼마든지 있다. 상징적 경험을 유도하는 교수 매체는 시각적 상징 매체와 언어적 상징 매체로 구분된다. 언어는 싱징적이고 추상적이면서도 거의 모든 사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매체로서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전달방법이 된다. 이러한 아동문학을 전달하는 방법의 효과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연으로 이야기 해주는 방법은 유아의 언어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먼저 듣기를 배우게 이야기의 줄거리를 서로 이야기해 보며 다른 유아에게 들려줌
- 참고문헌
-
- 전지영, “아동의 문학이해능력 향상을 위한 웹 활용 인지적 도제학습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대, 2005
- 이현아, “유아교사의 동화지도 방법에 관한 실태조사”, 신라대,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