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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즐거움
소단원 4 이해의 선물
문학의 즐거움이란 단원을 가장 맨 앞 단원제목인 것을 보면 중학교에 처음 입학하자마자 배워야 하는 국어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학생들에게 흥미를 이끌어주기 위한 배려라는 생각과 동시에 다양한 놀거리가 넘쳐나는 요즘 아이들에게 자칫 소홀할 수 있는 문학에 대한 소양을 함양해주어야 한다는 공교육의 의지도 엿보인다.
문학을 즐기는 방법은 독서를 통해서인데 그런 의미에서 잠시 문학과 독서(책을 읽는 행위)를 일치시켜 그 중요성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독서의 중요성과 기능 >>
1. 독서의 중요성
현대의 청소년들은 독서보다 핸드폰이나 컴퓨터 등의 전자매체이용에 시간을 더 많이 쏟고 있다. 학생들의 2006년 연간 독서량은 초등생 48권, 중학생 20.4권, 고교생 15.4권으로 2004년 초등생 38.8권, 중학생 19권, 고교생 12.6권보다 모두 늘었다. 그러나 학생들의 독서시간은 하루 평균 45분으로, 1995년 58분보다 크게 줄었다. 이에 비해 청소년들이 컴퓨터에 매달려 있는 시간이 하루 평균 2시간 이상이고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게 매일 60통 이상이라고 한다
혹자는 오히려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자원의 풍부와 교류의 활발함으로 문자에 대한 노출이 더 많아졌다고 주장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컴퓨터 안에서 보여지는 무수한 광고와 메일들 그리고 블로그 등의 문자들을 보더라도 청소년들이 그 곳에서 습득하는 것은 대부분 오락거리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이 설사 웹 상의 문자들을 보더라도 결코 책이 가지고 있는 총체성과 견고성을 갖추지 못한 것들이 대부분이고 이러한 체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독해력은 절대 독서에서 얻어지는 효과를 따라잡을 수 없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중요성과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교사는 독서에 효용성과 즐거움을 끊임없이 느낄 수 있도록 보조하여야 할 것이다.
① 현대 매체라 하더라도 대부분의 매체가 문자에 대한 이해 즉 문식성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독서의 중요성을 변함없이 강조되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독서는 텔레비전 라디오 등의 매체와 분명히 구분된다, 우리가 같은 작품을 책으로 ‘읽었을 때’와 텔레비젼이나 영화 등에서 ‘보았을 때’는 감성적, 정의적 영역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② 정보화 시대에서는 과거에 비해 읽어야 할 내용이 훨씬 많아 졌으며, 질적인 측면에서도 전문화되고 복잡한 내용을 담고 있는 글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지식 정보화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독서자료를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오히려 독서의 중요성은 증대되었다고 볼 수 있다.
③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독서가 어느 때보다 더 필요한 이유는, 정보가 대부분 활자 매체를 통하여 전달되기 때문이다. 물론 활자 매체가 아닌 전파 매체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기도 하고 인쇄 매체가 속도 면에서 도저히 전파 매체를 뒤따를 수가 없지만 순간 전달로 곧 사라져 버리는 전파 매체의 특성 때문에 복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정보는 아무래도 활자매체를 통해 얻을 수밖에 없다.
④ 특히나 육체적 정신적인 성장의 시기에 있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에는 독서의 영향이 무척 크다고 할 수 있다. 독서는 간접경험의 내면화를 통해 자아성찰과 인격완성에 어떤 매체보다 깊이 있는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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