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평생교육 평가모형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 평가준거의 개발방법으로서 평가모형
2. 다양한 평생교육 평가모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다양한 평생교육 평가모형
평가준거 개발은 평가내용을 결정하는 과정의 단계라 할 수 있는데 평가모형 이론은 평가에서 빠져서는 안 될 핵심적인 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 준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영역을 분류하는 데 가장 널리 알려진 평가모형은 평생교육의 모든 과정을 평가하는 것과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분류된다. 전자에는 CIPP 모형과 CIRO 모형이 속하며, 후자에는 Kirkpatick 모형이나 Xerox 모형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CIPP 모형은 상황평가, 투입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이 모형은 의사결정모형에 따른 평가방법으로 프로그램과 관련된 의사결정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처음에 계획된 결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상황평가는 가장 기본적인 평가유형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이나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파악하고 문제를 진단해 준다. 욕구분석을 통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나 성취되어야 할 목표 등을 결정하게 된다. 투입평가는 목표를 가장 성공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된다. 또한 프로그램의 목표달성
참고문헌
- 진규철, “평생교육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교육학회, 2000
- 최종철, “성인학습자관점에 기초한 사이버대학교육프로그램 평가준거개발 및 적용”, 홍익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