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교육 이론(피아제,브루너,비고츠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 수학교육 이론(피아제, 브루너, 비고츠키)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1) 주요개념
2) 영유아 유아교육에 미친 시사점
2. 브루너의 표상이론
1) 주요개념
2)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
1) 주요개념
2)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4. 관련문헌
- 본문내용
-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1) 주요개념
- 인지적 구성주의는 주로 피아제의 발달심리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둔다. 인지적 구성주의의 핵심은 지식을 객관적 세계에 대한 묘사 또는 표상으로 보지 않고, 세상에 대한 적응으로 본다는 점이다. ‘적응’이라는 개념은 생물학과 수학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주어진 환경의 상황이나 제약 속에서 살아남는다는 의미를 지니는데, 피아제는 수학에서 사용하는 유기체의 환경에 대한 ‘적응’ 개념을 인지적 주체의 개념구조와 그의 경험적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단서로 보았다.
인지적 구성주의에서 볼 때, 복잡한 정신구조(또는 스키마)는 새로운 경험을 과거의 경험과 관련시킴으로써 형성되는데, 새로운 경험은 정신적 체계 안으로 동화되거나 또는 받아들여지면서
- 참고문헌
-
홍혜경(2004) 유아수학교육의 동향과 질적 향상을 위한 제언
정정희 외 2명 공저(2004) 유아 수학능력 및 수학교육의 연구 동향
김민경 외 3명 공저(2006)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