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와 이미지메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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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너와 이미지메이킹에 대해서 각 국가별로 나누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와 매너
1) 동양문화
① 중국문화
② 일본문화
2) 서양문화
① 영국문화
② 미국문화
2. 이미지 연출
1) 첫인상
2) 표정
3) 용모복장
4) 액세서리
3. 비즈니스 매너
1) 덴마크
2) 영국
3) 일본
4) 사우디아라비아
5) 미국
4. 커뮤니케이션
1) 대화 예절
2) 전화 매너
5. 테이블 매너
1) 한식
2) 일식
3) 중식
4) 서양식
6. 공공 사교 매너
1) 경조사
2) 여행
3) 초대/방문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화와 매너
1) 동양문화
① 중국문화
- 중국인들은 중국이라는 나라 자체가 세계의 중심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민족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우월성을 가지고 있어서, 이들과 교류를 할 때는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자존심과 체면을 건들어서는 안 된다. 자신들의 체면을 생명처럼 여기는 이들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집단 간의 조화를 중요시하고 협동적인 삶을 살고 있으며, 자부심이 아주 강하고, 은혜 그리고 정의를 중요시하므로 상대방과의 우의를 진하게 하면서 신뢰성, 신의가 존재하여야 한다. 그리고 윤리와 도덕적인 측면을 강조를 한다. 이는 공자의 유교사상에 기틀 때문이다. 그리고 협상 시에 상대의 요구사항에 대해서 파악을 하고 난 후에 협상 후 기본적인 세부사항을 해결하려고 한다. 또한 불리한 측면에 서면 비 법치적인 측면을 보이고, 유리한 측면으로 서게 되면 법치주의적 원칙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1) 글로벌 시대의 매너와 에티켓 *저자 : 김영호 *출판사 : 갈채(2006.2.20.)
2) 이미지와 국제 매너 *저자 : 금한나 *출판사 : 한올출판사
(2007.2.28.)
3) 국제매너 *저자 : 조인환 *출판사 : 대왕사
(2009.8.15.)
4) 글로벌 문화와 매너 *저자 : 이기홍, 이경미 *출판사 : 한올출판사
(2010.8.30.)
5) 매너와 이미지메이킹 플러스 *저자 : 주영애, 김선주 외 1명 *출판사 : 신정 (201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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