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소년의 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현대 사회에 청소년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 범죄가 증가하면서 청소년 피해자의 인권은 보호받도록 개선되고 있지만 청소년 범죄자의 인권은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청소년 범죄자의 인권이 침해받는 사례가 TV나 기사에 실리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우리 조는 그러한 실태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고 청소년범죄자 즉, 소년범의 인권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먼저, 청소년 범죄자의 의미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떤 청소년 범죄자를 다룰지 생각해 보았다. 청소년 범죄자는 법적인 용어로 소년범이라고 불린다. 소년범은 연령에 따라서 촉법소년, 범법소년, 범죄소년으로 세 분류로 나눌 수 있다. 범법소년은 10세 미만의 범죄를 저지른 소년을 말한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미성숙한 10세 미만의 소년에게 법적 처벌을 내리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여 이 소년들에게는 법적처벌보다는 그들을 훈계하는 방식으로 잘못을 꾸짖고 있다. 다음으로 촉법소년은 만 10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범을 말하며, 이들은 형사미성년자이므로 일반 범죄자와 달리 형벌은 받지 않는다. 다만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보호처분을 내리게 된다. 마지막으로 범죄소년은 14세 이상에서 19세 미만의 범죄를 저지른 소년을 말한다. 이들은 촉법소년, 범법소년과 달리 형사책임능력자이므로, 형사적 책임을 물어 처벌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청소년 범죄자는 나이에 따라 다른 처벌형식을 받게 되는데 우리 조는 소년원에 들어가서 생활하는 14세 이상에서 19세 미만인 범죄소년에 대해 다룰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