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판단 미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용어 정의
2.1.청소년기 정의
2.2.판단 정의
3. 이론적 논의
3.1. 인지적 측면
3.1.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1.2. 그에 따른 해석
3.1.3. Moshman의 이론
3.1.4. 그에 따른 해석
3.1.5. 인지 이론들 정리
3.2.심리 사회적 발달
3.2.1.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 이론
3.2.2. 이론 해석
a. 딜레마 실험
3.2.3. 셀만의 조망 수용 이론
a. 딜레마 실험
3.2.4. 이론해석
3.3. 세 이론 정리(피아제, 콜버그, 셀만)
4. 판단 미숙의 근거(정서적측면)
4.1. 생리적 측면
4.2. 또래의 영향
4.3. 경험 부족
5. 판단 미숙에 관한 쟁점들
6. 결론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청소년기를 거쳐 온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자신의 의견이 맞는 경우에도, 성인들로부터 칭찬보다는 ‘머리에 피도 안 마른 것이’ 라는 말을 들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논의의 수준과 질을 따지기 전에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미성숙하다는 입장은 부당하게 느껴지나 사실우리 사회에 전반에 만연하다. 또한 우리나라는 유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아시아계 나라라 그런 성향이 더 농후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이 성인보다 열등하다는 주장에 대해 때때로 어른들이 제시하는 증거는 경험적 증거 라기 보다는 사회 구성원들의 보편적인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
한편 그렇다면, 청소년과 성인이 동등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인가 라는 질문을 생각할 때 우리는 뉴스를 통해 접하게 되는 많은 청소년 비행, 일탈 사건들을 떠올리게 된다. 또한 지나치게 감정적이었고, 변덕스러웠던 자신의 청소년 시기도 떠올리게 된다.
이렇듯, 청소년 판단 미숙과 관련된 문제는 직관적으로 어느 한 쪽이 옳다고 확신할 수 없는 문제이다. 교육학, 사회학, 법의학 각각이 청소년을 다르게 규정하고 이 논의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청소년 심리학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에 대해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그렇게 함으로써 청소년 판단 미숙 문제를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입장으로 설명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직관적으로 청소년의 판단이 미숙하다는 사회 전반적 인식을 주로 인지적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또한 그럼에도 발견되는 여러 차이를 어떻게 해석해 낼 수 있는지도 알아볼 것이다. 또한 청소년 판단 미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논의가 사회 속에 가진 함의를 생각해 보았다.
- 참고문헌
-
김윤나, 문성호(2007). 청소년 선거권 관련 문제의 원인 분석 및 실천방안 모색 - Thompson의 반차별 관점을 중심으로 -
허용(2011). 청소년의 정치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선거참여를 중심으로
최윤진(1999). 청소년 권리 제한 논리의 부당성에 관한 고찰
정영숙, 신민섭 역(2009). 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F.Phillip Rice, Kim Gale Dolgin
곽노의외 3인공저(2007). 양서원. 영유아 발달
정옥분지음(2007). 학지사. 발달심리학
여주미(2010). 중학교 음악교육이 청소년기 인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Music Education in the Middle School on the Formation of Character in Adolescence. 학위논문(석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
김해닮아(2010). 청소년기의 비인간화 문제 : 2007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Dehumanization Problems During the Adolescent Period : Centering On the 2007 Revised Morals Curriculum. 학위논문(석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윤리교육전공
이관성(2010).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적용한 중·고등학교 생물교과서 연계성 분석에 관한 연구 :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최태혁(2011). 중학생의 도덕성 발달과 학습태도 및 사회성의 관계 연구 : 도덕 판단력 중심으로
양계민, 김의철(2002). 청소년 범법자의 특별지위인정에 대한 심리학적 근거 (Psychological analysis of diversion policy for juvenile offender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하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