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판단 미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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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용어 정의
2.1.청소년기 정의
2.2.판단 정의
3. 이론적 논의
3.1. 인지적 측면
3.1.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1.2. 그에 따른 해석
3.1.3. Moshman의 이론
3.1.4. 그에 따른 해석
3.1.5. 인지 이론들 정리
3.2.심리 사회적 발달
3.2.1.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 이론
3.2.2. 이론 해석
a. 딜레마 실험
3.2.3. 셀만의 조망 수용 이론
a. 딜레마 실험
3.2.4. 이론해석
3.3. 세 이론 정리(피아제, 콜버그, 셀만)
4. 판단 미숙의 근거(정서적측면)
4.1. 생리적 측면
4.2. 또래의 영향
4.3. 경험 부족
5. 판단 미숙에 관한 쟁점들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기를 거쳐 온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자신의 의견이 맞는 경우에도, 성인들로부터 칭찬보다는 ‘머리에 피도 안 마른 것이’ 라는 말을 들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논의의 수준과 질을 따지기 전에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미성숙하다는 입장은 부당하게 느껴지나 사실우리 사회에 전반에 만연하다. 또한 우리나라는 유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아시아계 나라라 그런 성향이 더 농후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이 성인보다 열등하다는 주장에 대해 때때로 어른들이 제시하는 증거는 경험적 증거 라기 보다는 사회 구성원들의 보편적인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
한편 그렇다면, 청소년과 성인이 동등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인가 라는 질문을 생각할 때 우리는 뉴스를 통해 접하게 되는 많은 청소년 비행, 일탈 사건들을 떠올리게 된다. 또한 지나치게 감정적이었고, 변덕스러웠던 자신의 청소년 시기도 떠올리게 된다.
이렇듯, 청소년 판단 미숙과 관련된 문제는 직관적으로 어느 한 쪽이 옳다고 확신할 수 없는 문제이다. 교육학, 사회학, 법의학 각각이 청소년을 다르게 규정하고 이 논의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청소년 심리학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에 대해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그렇게 함으로써 청소년 판단 미숙 문제를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입장으로 설명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직관적으로 청소년의 판단이 미숙하다는 사회 전반적 인식을 주로 인지적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또한 그럼에도 발견되는 여러 차이를 어떻게 해석해 낼 수 있는지도 알아볼 것이다. 또한 청소년 판단 미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논의가 사회 속에 가진 함의를 생각해 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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