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교육의 문제점에 관해 논하고 효과적이고 실천가능한 창의적 환경을 가정, 유아교육기관, 사회전반의 측면으로 정리하여 논의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 교육의 문제점
2. 실천가능한 창의적 환경 조성을 위한 가정, 유아교육기관, 사회의 역할
1) 가정
2) 유아교육기관
3) 사회전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창의성 교육의 문제점
종종 우리가 창의성을 증진하기 위해 쓰는 방법이 창의성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곤 한다. 한 실험에서 소년, 소년에게 회전 그림을 그리도록 한 후 콜라주를 하게 했다. 아이들 반은 중간에 쉬거나 방해를 받는 일이 없이 콜라주를 하도록 했고, 나머지 반은 콜라주를 시작하기 전에 회전그림에 대해 평가를 받았다. 후에 예술가 평정에 의한 평가가 이루어졌는데 평가받지 않고 콜라주를 했던 아이들이 평가를 받은 집단의 아이들의 콜라주보다 더 창의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아마도 회적그림에 대한 평가를 받은 아이들은 콜라주에 대해서도 평가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며 평가를 염두에 둔 나머지 창의성이 저조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흔히 벌이나 칭찬의 경우, 벌은 창의성을 방해하고 칭찬은 창의성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생각될 수 있으나 세심하게 고려되지 못한 칭찬은 오히려 창의성을 방해할 수도 있다. 두 번째로 창의성 교육에서 보상이 문제될 수 있다. 미술을 전공하는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한 집단에게는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하여 보상을 주었고, 다른 집단의 학생에게는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하여 아무런 보상을 주지 않았다. 학기가 끝난 후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미술에 대한 내적 동기를 테스트하였다. 그 결과 보상을 받은 미술전
.
.
2) 유아교육기관
첫째, 심리적 환경 조성을 들 수 있다. 자신에 대한 수용이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기의 가치를 잃지 않는 것으로 이러한 성향은 온정적이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건전하게 발달된다. 온정적인 분위기란 달리 말하면 무조건적 수용을 뜻한다. 즉 교사는 무조건적 수용을 표현함으로써 영유아들이 그들 자체로서 존경받는다는 느낌이 들게 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영유아의 잘못된 행동조차도 수용되어야한다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사람을 분리하여 사람은 언제나 수용된다는 느낌이 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도 교사가 영유아의 생각에 진정한 관심을 보이고 그들의 생각이 어떤 것이든 정말 알고자 한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물리적 환경은 어떻게 구성되는
참고문헌
- 한국교육개발원, “창의성개발을 위한 교육전력연구 세미나”, 2001
- 이은해외, “영유아를 위한 창의적 표현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안
  •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교육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 - 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의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하는 사회화의 과정4. 교육심리학이란교육심리학은 그 ‘실천’을 설명하는 분야라고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이용한 한글 교육5. 만화를 이용한 문화의 교육제 4장. 비록 스페인어가 공용어로서 통용되고 있는 국가라고 하더라도 자국 민족의 우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만화와 웹툰에서 채택하는 언어 표준화 설정을 논하고 이에 의한 언어 사회화와 언어 이데올로기화를 논술하시오.1. 언어 표준화 설정이란 무엇인가?2. 언어 표준화가 만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이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문화와 교육 D형] 특정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의 일대기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그 분야에서 수준을 높여나간 단계를 구분하여 분석해 보시오.
  • 측면에서 그에게 영향을 준 학자가 프로이트(Freud)이다.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에 나타난 인간의 내부적 표현이나 자기표출 등은 로웬펠드에게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로웬펠드는 심리학적 연구방법을 미술교육연수에 적용하게 되었다. 그는 심리학적 지식과 배경을 토대로 어린이 미술표현의 발달단계와 시각형, 촉각형 이론을 확립하였으며, 어린이의 작품 속에 나타난 자기표현과 창의적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영불루드(M.S.Youngblood)는 이러한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바른 공직윤리가 확립되어 있지 않다면 공무원뿐만 아니라 정부에 대한 불신감이 증대되고, 나아가서는 사회 전반에 걸쳐 신뢰성의 위기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하여 공무원에게는 행정을 수행함에 있어서공직윤리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ÿ. 살면서 갈등을 겪은 적이 있는가? ★★★(1) 가정이나 직장 어디에서나 갈등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갈등의 긍정적인측면을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Ⅰ. 레지오에밀리아의 배경레지오 접근법은 1945년 레지오 에밀리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