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괴롭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방안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방안 제시하시오.
목차
1. 또래 괴롭힘의 개념

2. 괴롭힘 가해·피해 학생의 특성
1) 괴롭힘 가해 학생의 특성
2) 괴롭힘 피해 학생의 특성

3. 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영향요인
1) 자아존중감
2) 행동문제
3) 부모와의 관계
4) 친구 지지
5) 교사의 괴롭힘에 대한 지도감독

4. 또래 괴롭힘의 사회복지 실천방안
1) 인간성 교육
2) 아동에 대한 이해
3) 학교에서의 대응
4) 가정에서의 대응
5) 사회에 있어서의 대응
6) 상담활동의 충실과 지역사회와의 연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기에 다른 학생을 괴롭히는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방안 제시하시오

1. 또래 괴롭힘의 개념

또래 괴롭힘은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부정적 행동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Olweus, 1987). 여기에서 부정적인 행동이란 어떤 사람이 남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나 고통을 주거나 주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이후에 Olweus(1994)는 또래 괴롭힘에 대한 정의를 보완했는데, 집단 따돌림은 다름의 3가지 특성에 의해 특징이 되어 진다고 하였다. 또래 괴롭힘의 3가지 특성은 공격적인 행동이거나 고의적인 괴롭힘이며,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힘의 불균형에 의해 특성 지어지는 대인간 관계의 문제로 나누었다.
강진령과 유형근(2000)은 공식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정의된 강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목적이나 만족을 위해 스트레스를 유발할 의도로 저항할 힘이 없는 사람들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언어적으로 반복하여 공격하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이춘재와 곽금주(2000)는 또래 괴롭힘 피해유형을 신체적, 언어적, 관계적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신체적 유형은 가해자로부터 맞거나 위협을 당하고 돈이나 물건을 빼앗기는 것을 말하고, 언어적 유형은 욕을 듣거나 심한 놀림을 당하는 경우 또는 신체적 특징이나 외모에 대한 험담을 듣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관계적 유형에는 고의로 무리에 끼워주지 않거나 무시하는 것, 나쁜 소문을 퍼뜨려 친구들이 싫어하게 하는 것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 강진령(1999)「집단괴롭힘」서울: 학지사
• 錡錡坤(1998)「괴롭힘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연구」初等敎育硏究 - 전주교육대학교, Vol.9 No.-
• 이선미(2012)「또래 괴롭힘 피해와 우울, 불안 관계에서 소극/회피적 대처행동과 공격적 대처행동의 매개효과」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장은영(2012)「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귀인 편향과 방관적 태도」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 안재진(2001)「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이 아동의 또래에 의한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요인 가정환경 요인 사회환경 요인2) 청소년 폭력의 보호요인14. 학교폭력의 피해자 및 가해자의 특성1) 피해자 및 가해자가 되기 쉬운 일반적인 특성2) 피해자 및 가해자 특성15. 학교폭력의 징후 및 문제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징후2) 학교폭력의 문제16. 학교 폭력의 실태 및 사례1) 학교폭력의 실태17.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복지정책18.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1) 학교폭력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현황2) 학교폭력청소년을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제목 차례】Ⅰ. 서 론 1Ⅱ. 집단 따돌림이란 2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2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91. 집단 따돌림의 피해 사례 9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 학교 폭력 레포트
  • 다른 학생에게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학생은 이후에 범죄와 알콜 남용 등과 같은 다른 문제 행동에 개입할 위험이 훨씬 증가되는 것으로 예측된 연구결과도 있다. (Loeber&Dishion, 1983)본 발표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학교 폭력은

  • [사회학] 제10장 청소년문제와 사회복지
  • 요인청소년기는 다른 사람에게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으로교 하고, 자신의 정체감을 세워 가는 시기이므로 열등의식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은 매우 사소한 일로도 자존심을 침해받는다.무력감과 달절의식은 열듬감의 또 다른 표현으로서 오늘날 청소년은 대학입시와 성적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고 성적이 낮은 학생은 무력감에 빠져들고, 이로 인해 급우들과 교사로부터 받는 사회적 단절감을 벗어나고자 폭력이라는 수단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청소년문제,사회문제,왕따사례,집단따돌림사례
  • 방안 1) 부화뇌동 지양 2) 다양성과 개성을 인정하는 풍토 조성 3) 진심어린 조언과 충고 4) 자신의 행실을 돌아보는 자세 5) 구체적 해결방안 5. 결론 6. 참고문헌 1. 서론 괴롭힘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간사회에 존재해 왔던 고질적 문제이다. 그래서 어떤 의미에서는 많은 이들이 괴롭힘을 우리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 정도로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이 어린 학생들이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치유되기 힘든 정신적 상처가 남아 그의 지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