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책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책의 가치
2. 정보책의 유형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정보책의 가치
현재 출간되고 있는 정보책들은 과거보다도 더욱 매력적이고 흥미로워지면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야기의 문학성이나 그림책의 예술성이 뛰어난 도서에 수상하는 뉴베리상이나 칼데콧상에 정보책들의 수상횟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라가치상 논픽션부문과 같이 정보책만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적인 상도 생기면서 많은 정보책들이 정보의 정확성과 예술성에서 전문가들의 검증을 받고 있고 이것은 질 높은 정보책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유아들은 성장함에 따라 호기심도 늘어나고 그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하여 정보책을 접할 기회가 늘어난다. 학령기에 들어서면 정보책을 읽어야 하는 필요성은 더욱 늘어난다. 더불어 정보화 시대라고 지칭되는 현대를 살아가는 유아들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
.
2. 정보책의 유형
정보책은 우선 글의 형식에 따라 픽션처럼 이야기형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서사적 논픽션과 설명적인 텍스트로 정보를 전달하는 비서사적 논픽션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정보적인 텍스트는 정보적인 텍스트, 내러티브-정보적인 텍스트, 정보적인 시적 텍스트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적인 텍스트는 언어로서 객관적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논리적 언어차원을 활용하여 내용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여기서는 특히 언어로서 책 내용을 충실히 전달한다.
둘째, 네러티브-정보적인 텍스트에서 네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여진 실제 혹은 허구적인 사건들의 연결을 의미한다. 또한 일련의 사건이 가지는 서사성을 말하기도 한다. 스토리와는 조금 다른 의미로 쓰이는 이러한 내러티브는 언어로 기술이 불가능한 모든 종류의 서사상 전부를 포함하는 이야기의 개념으로 이해된다. 즉, 네러티브-정보적인 텍스트는 정보책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스토리텔링만으로는
참고문헌
- 심향분, “유아의 정보책 읽기과정에서 나타난 반응의 의미”, 성균관대, 2008
- 방미향, “효과적인 어린이 지식 정보책 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 정보책 『한지돌이』 한지돌이는 우리의 전통문화에 관한 책이다.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생활자료인 한지의 제작과정과 쓰임새를 유아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도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이책의 구성적인 특성은 주제에 관하여 타당하고 주요한 정보를 간결하고 분명하게 그리고 논리적인 순서로 기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의 그림은 지식전달이라는 장르의 특성에 맞게 분명하고 사실적이어서 글이 없어도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 대해 본다.< 참 고 문 헌 >권영례, 이영자, 이정욱(1998). 3,4,5,세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과정 모델 개발의 준거. 청삼아동문제연구시리즈 14. 서울: 창지사.류진희, 황환옥, 최명희, 정희정, 김유림(1999).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서울: 양서원.박찬옥, 김영중, 정남미, 임경애(2001). 유아놀이지도. 서울: 학문사.이영자, 이정욱(1997). 유치원교실에서 관찰된 3,4,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 학활동의 분석. 교육학연구, 35권 4호. pp. 195-227.이지현(2001).

  • [경영정보, 정보통신] IT 아웃소싱
  • 대해 월 단위로 서비스 성과 수준을 측정해 그 결과를 서비스 이용료에 반영한다.보안 서비스 업체 역시 SLA 제도를 도입해 서비스 중이다. 시만텍은 제품 기술 지원 관련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4단계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만텍의 기술 지원 서비스는 전화, 온라인 서비스 등으로 구성되며 시만텍 보안 연구소의 전문가들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원 서비스는 ▲골드 메인터넌스 ▲플레티넘 메인터넌스 ▲프래티넘 서포트 ▲프리

  • [유아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미,목표,특수성,대상, 유아교육(유치원교육)기관,정보책활용,러시아사례, 유아교육(유치원교육)평가,제언
  • 정보책이 활용되었다.2. 정보책을 활용한 K-W-L Plus 교수 방법유아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호기심이라고 할 수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의 초기인 전 개념기에는 유아가 주변의 세계에 대하여 호기심을 많이 가지는 시기이다. 따라서 주변 사물에 대해 ‘이게 뭐야?’, ‘왜?’ 등의 질문이 많아진다. 심지어 이상금은 유아기를 질문시대라고도 말한다. 이렇듯 호기심과 질문이 많은 유아들에게 답을 줄 수 있는 매체가 바로 정보

  • 아동문학(기말)
  • 대해 설명할 수 있다.2. 그림책 선정을 위한 평가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학습내용】제 1절 그램책의 개념 및 특성1. 그림책의 개념그림책(picture book)은 그림과 글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책2, 그림책의 구성1) 그림책으 그림- 이야기가 담긴 그림- 이야기 전체를 이끌고 가는 시각적 언어로서 상대적으로 비중이 큼- 글이 그림 없이 그 자체로만 존재할 수 없음- 그림이 없다면 이야기의 의미는 불분명해짐- 그림에는 글에 담겨있지 않은 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