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의 측정수준에 따라 명목, 등간, 서열, 비율 변수가 있습니다. 이들 변수를 설명하고 예를 3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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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명목적 변수와 그 예
2. 서열변수와 그 예
3. 등간변수와 그 예
4. 비율변수와 그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측정이란 일정한 규칙에 따라 대상의 특성이나 속성에 수치나 기호를 부여하는 것이다. 규칙은 사용될 측정의 수준과 척도의 종류를 규정한다. 심리학자 스티븐스는 오래 전에 오늘날 조사방법론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는 네 가지의 측정수준을 분류하였다. 명목적 측정, 서열적 측정, 등간적 측정, 그리고 비율적측정. 이들 각각의 측정수준은 다른 측정수준에 기초하여 명목적 측정에서부터 서열적 측정과 등간적 측정을 거쳐, 비율적 측정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 즉 모든 새로운 측정수준은 그 이전 수준의 측정이 갖고 있는 모든 특성에다가 새로운 측정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성을 추가적으로 갖고 있다. 이들 각각의 측정은 각각에 해당하는 척도를 수반하고 있다. 즉 명목적 척도, 서열적 척도, 등간적 척도 그리고 비율적 척도를 각각 수반하고 있다. 아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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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명목적 변수와 그 예
명목적 변수는 측정대상의 특성을 분류하거나 확인할 목적으로 숫자를 부여한 것이다. 이는 가장 낮은 수준의 변수로서 대상 자체나 대상의 특성이 이 과정을 통해 범주화되거나 분류하며 글자 그대로 이름을 부여하는 명목적인 것을 뜻한다. 이것은 양적이라기보다 질적인 것이어서 범주에 부여된 숫자는 의미가 없는 숫자이다. 명목적 변수는 변수를 하위분류로 다시 범주화하는 단계적 분류체계이기도 하다. 명목적 측정을 하기 위해 대상에 부여하는 숫자들의 체계 즉 명목적 측정을 위한 도구가 명목척도이다. 모든 질적 측정은 범주가 이름으로 표시되었거나 숫자로 표시되었거나에 관계없이 명목적이다. 명목측정은 하나의 분류체계이다. 기본적으로 명목적으로 측정된 변수가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두 개의 범주가 있어야 하고 그 범주들은 명확하고 상호배타적이며 그리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포괄적이란 측정하는 각 사례에 해당하는 적절한 범주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배타적이란 각 사례가 오로지 하나의 범주에만 적당하게 들어맞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각 사례는 반드시 어느 하나의 범주를 가져야 하지만 명확하게 들어맞는 오로지 한 개의 범주를 가져야 한다. 예를 들면, 성의 경우, 모든 사람은 어느 하나의 범주에 속하는 동시에 오로지 하나의 범주에만 속한다. 이와 같은 사례로는 장애유형, 지역, 인종, 지하철노선, 계절, 종교유형, 결혼 여부, 직업 종류, 치료형태,
참고문헌
- 최성재,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2005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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