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방법론에서 비판적실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과학조사방법론 과목을 수강하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비판적 실재론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이론에 대한 비판, 흐름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정리 잘 했다고 칭찬 받았구요, 해당 과목도 A+ 받았습니다.

안심하고 받으셔도 됩니다^^
목차
제1장
비판적 실재론의 주요 주장
몇 가지 불행한 이원론들
- 양적 방법론/질적 방법론
- 이론적 태도/경험적 태도
- 비판적 실재론의 등장
비판적 실재론 대 기초주의와 반 기초주의
기초주의
반기초주의
- 로티의 주장
- 로티의 해결책
- 비판적 실재론의 견해

2. 과학 · 실재 · 개념
자연과학, 사회과학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
비판적실재론의 연구 초점은 실제 세계와 그것에 대해 우리가 형성하는 개념들 사이의 관계
비판적실재론의 ‘지식’에 대한 관점:
과학의 자동적 대상과 타동적 대상 - 실재론적 vs 비판적실재론
실천으로서의 과학

제3장 개념적 추상화와 인과성
개념적 추상화
구조적 분석
객체 그리고 객체의 구조들, 힘들, 기제들 및 경향들
층화된 세계, 발현적 힘, 기제
개방체계와 폐쇄체계

결론
본문내용
개념적 추상화가 왜 사회과학을 위한 중심활동으로 두드러지는지를 입증했으며, 어떻게 좋은 사회과학적 추상화를 실행하고자 해야 하는지를 서술 했다. 좋은 추상화는 탐구 대상의 필연적이며 구성요소적인 속성들을 판별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특성들은 그 객체가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규정하기 때문이다. 또한 추상화를 실행하는 데 구조적 분석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구조적 분석은 어떻게 적절한 인과적 분석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지를 입증했다.

그리고 비판적 실재론의 인과 개념을 분석하고 과학적 설명이 경험적 공변이나 통계적 상관관계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제시했다. 설명은 원인을 다루는 것이며 원인은 세계에서 발생한 일은 만들어낼 수 있는 어떤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객체들, 구조들, 기제들, 경향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보였다.

그 결과 객체들과 그것의 인과기제들 사이에는 필연적 관계가 존재하지만 발생기제들과 결과 사이의 관계는 우연적이라는 중요한 결론을 얻었다. 구체적 수준에서는 많은 기제들이 동시에 활동할 수 있으며, 그것들은 서로에 대해 그 결과를 산출하는 것을 강화할 수도 있고 주립화 시킬 수도 있다. 이것은 차례로 ‘과학적 법칙’이 늘 경향으로 분석되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의 3대 패러다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의 3대 패러다임에는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 사회과학이 있습니다. 사회과학의 3대 패러다임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현상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시각을 패러다임(paradigm) 이라고 한다. 패러다임은 사회현상 이해를 위한 시각이라고 할수 있으며 연구자의 패러다임에 따라 연구를 바라보는 가치관, 성격 등이 달라지고, 이에 과학적인 방법론도 달라지게 된다. 이러한 패러다임으로 인하여 하나의 대상을 연구한다 하더라도, 다양한 연구방법과 관점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사회과학을 대표하는 3대 패러다임인 해석주의, 비판적 사회과학(갈등

  •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
  • 사회학의 실증주의 논쟁』(1969)에 붙인 서문도 비판이론의 방법론적 특징을 밝힌 것으로 호르크하이머의 입장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가들은 모든 전통이론을 비판하였으나, 그 중에서도 특히 실증주의를 대표적 전통이론으로 규정하고 이를 철저하게 비판하였다. 여기서 실증주의는 꽁트를 비롯한 19세기 실증주의, 비엔나 학파의 논리실증주의, 포퍼와 알베르트의 비판적 합리주의 등 자연과학적 모델에 입각한 경험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비판적 사상, 협동정신 등 참여의식의 결여이다. (4) 미래 전망과 사회혁신의 자세가 부족하다. (5) 사회과학의 경시다. (6) 영원성의 배척이다. 5) 항존주의의 교육철학(허친스, 아들러, 커닝햄, 마리땡) 가. 배경 및 의의 (1) 본질주의가 진보주의를 철저히 비판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으로 나타남. (2)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고대 플라톤의 관념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 그리고 중세의 토머스 아퀴나스의 토미즘에 그 원천을 둔 사상으로, 고대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과학적 방법론 활용*4. 발달의 과정발달 과정대표적 특성동화(assimilation)현존 스키마나 조작으로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지각 학습자의 적극적 활동행동주의의 외적 강화와 대비조절(accomodation)현존 스키마나 조작을 수정, 변형하여 대상이나 사건을 지각조절과 동화는 상호작용적평형화(equilibration)동화와 조절을 망라하는 주된 발달과정발달 단계 상승 과정에서 아동의 변천 과정을 특징지음각 단계의 마지막 시점에서 아동은 자신의 사고

  • 교육역사사회학
  • 과학철학적 기초 ; 실재론적 설명의 논리운주 성생님의 말을 빌리면, 설명이란 “한 법칙과 한 사실을 전제하고, 거기서 논리적으로 결론을 유도하는 연역하는 형식”을 취한다. 이러한 논리적인 방법으로 교육현실의 사건들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다.♣ ‘교육역사사회학’의 관심영역1989년 이래 자연스럽게 모아진 교육역사사회학의 공동관심사는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이론적, 방법론적 과제 ; 역사사회학적 안목을 좀더 세련시키는 일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