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입시 선발제도의 특징에 대해 논하시고 우리나라의 대학입학사정관제도의 장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입시 선발제도의 특징
2. 우리나라 대학입학사정관제도의 장단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우리나라 입시 선발제도의 특징
우리나라 대학입학제도는 해방 이후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즉, 대학별 단독시험제, 대학입학 국가연합고사, 대학입학 국가자격고사제, 대학별 단독시험제, 대학입학 예비고사ㆍ본고사 병행제, 대학입학학력고사ㆍ내신병행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대학별 본고사 병행제, 대학수학 능력시험과 학교생활기록부 및 논술의 혼합형, 대학의 학생선발권 자율권 확대를 통한 다양한 전형유형 개발 적용으로 변화되어 왔다. 이러한 대입제도의 변화는 대학입시제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국가주도의 중앙집권적 방식을 채택하느냐 아니면 개별 대학들의 자율성을 존중해 줄 것이냐를 둘러싸고 경쟁과 갈등, 그에 따른 긴장이 지속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입시 선발제도는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써 대학 자율화가 고등교육의 정책 기조로 강조되면서 자연스레 첫 정책으로서 대입 자율화가 부상하게 되었다. 이는 그동안 대학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한 대학 자율화를 정권이 바뀌면서 수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대입 3단계 자율화 정책에 따라 건학이념, 모집단위별 특
.
.
2. 우리나라 대학입학사정관제도의 장단점
1) 장점
입학사정관제도를 도입ㆍ운영한 대학의 입학사정관들은 대체로 이 제도의 긍정적인 효과로서,
첫째, 학장입장에서 본인 스스로 자신의 진로 계획에 맞춘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구성하며 매 분기별 수학계획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한 진로를 설정하고 자신의 잠재력 향상을 위해서 각종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둘째, 지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작성을 통해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프로파일을 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함으로써 학생 본인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셋째, 학부모입장에서 학교교육에 대해서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자녀 개개인의 잠재력 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자녀를 위한 조력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넷째, 교사 입장에서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 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체계적인 진로프로파일 작성 지도를 하며,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 지도, 학생의 생활기록부 근거 자료 관리 지도, 학생부 신뢰성 제고를 위한 기록의 상세화 ㆍ구체화를 통해
- 참고문헌
-
- 이영대외, “대학입학사정관제도 도입에 따른 학교 지로교육 지원체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9
- 교육과학기술부, “대입전형 선진화를 위한 입학사정관제 지원계획,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하고 각각의 실천의 특성과 실천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 복지사들의 클라이언트 비밀 보장
- 뇌의 한쪽부분이 손상을 당해도 남은 한쪽의 뇌가 주어진 발달과업을 해낼 수 있고, 한쪽 뇌만 가지고도 살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찬성하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